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부관료제의 연구와 변화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0.13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1 서언

1.2 논의의 초점

1.3 관리적 관점의 연구 특성
1. 종래의 연구 흐름
2. 최근의 연구 흐름

1.4 정치적 관점의 연구 특성
1. 종래의 연구 흐름
2. 최근의 연구 흐름

1.5 양 관점의 차이와 접점
1. 연구 관점의 차이
2. 연구 관점의 한계와 접점

1.6 결어

본문내용

1.1서언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에서 오랫동안 사용해 온 관료제란 용어는 그 개념정의가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면 관청에 소속된 사람들이 막강한 권력을 행사하는 지배체제를 의미하기도 하고, 조직의 비능률성을 나타내기도 하고, 일정한 특징을 지닌 조직형태를 말하기도 하고, 현대 사회나 현대의 거대 정부를 가리키기도 한다(Lane, 1993; Albrow, 1970). 이 같은 의미의 다양성은 연구자들의 학문적 뿌리가 상이함에 기인된 것으로서, 한편으로는 관료제 연구의 스펙트럼을 확장시킨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해당 연구의 정체성과 체계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어 왔다(Gortner et al., 1987: 5-6).
관료제의 연구는 동일 학문분야 내에서마저 일관성을 찾기 어렵다. 행정학분야에 있어서도 관료제 또는 정부관료제(government bureaucracy)에 관한 연구는 체계성과 정체성이 부족하다. 이는 정부관료제에 대한 보편적인 개념 정의가 없는 상태에서, 관련 연구들이 산만하게 분화되어 다양한 현상을 각기 다른 관점에서 다루고, 상이한 진단과 처방을 내림으로써, 연구의 집합성과 구심점을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정부관료제 연구의 이러한 비일관성은 이론의 혼란을 초래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정개혁의 실패 등 여러 현실적 부작용을 빚고 있다.
본 장에서는 기존의 분화된 관련 연구들을 크게 두 관점으로 단순화시켜 각 관점의 연구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그 특징과 차이가 무엇이며, 그 동안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정리함으로써, 혼란스럽게 비쳐지는 정부관료제 연구의 학문적 정체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1.2 논의의 초점

행정학 분야에 있어서 관료제 또는 정부관료제 연구는 매우 다양한 대상을 다루고 있지만, 연구경향을 종합해 보면 강조점을 달리 하는 두 개의 기본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Rockman, 1992; Denhardt, 1993: 13-14; Rosenbloom, 1983). 하나는 정부관료제를 일정한 내적 특징을 지닌 대규모 공조직체로 간주하여, 그 구조와 운영 실태 및 관리장치로서의 효용성을 진단하거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관리적 관점의 연구흐름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