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상 생활사] 조선의 춘화도- 춘화의 개념과 명칭, 조선후기 훈화도가 나타난 사회적 배경, 중국과 일본 춘화의 유입과 퇴락, 춘화를그렸던 작가와 작품들, 조선후기 춘화와 중국 일본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춘화의 개념과 명칭
Ⅱ. 조선후기 춘화도가 나타난 사회적 배경
Ⅲ. 중국과 일본 춘화의 유입과 퇴락
Ⅳ. 춘화를 그렸던 작가와 작품들
1) 단원 김홍도
2) 혜원 신윤복
3) 정재 최우석
Ⅴ. 조선후기 춘화와 중국·일본 춘화의 특징
Ⅵ. 오늘날의 성문화와 춘화가 주는 의미

본문내용

1. 춘화의 개념과 명칭
춘화란 보통 남녀의 직접적인 성 풍속 장면을 주제로 그린 그림으로남녀교합지상이나 남녀상교지형을 노골적이고 선정적으로 묘사하여 춘흥을 즐기거나 성욕을 촉진시키는 최음을 목적으로 그려진 것입니다.
조선시대후기 풍속화에서 유난히 많이 등장하는 훔쳐보기 현상은 시각적인 만족을 얻으려는 호기심의 발로이면서 관음현상을 일반화한 것을 그린 것인데 이와 같이 간접적 경험을 통하여 성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데서 시작된 것이 조선시대 춘화도라 할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춘화는 유학자들의 민감한 거부반응과 함께 공개적으로 유통되지 못하였지만 중국이나 일본의 춘화와는 달리 조선적인 서정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춘화는 몇 가지 이칭이 존재하는데 춘의도, 운우도, 성희도, 춘궁도등이 그것입니다. 이 가운에 특별한 설명을 요하는 것은 운우도인데, 운우도 는 운우지정이니 운우지락이라고도 합니다. 춘화는 호사가들의 애호 아래서 주문 제작 되여 유통되었으나 공개리에 유통되지 못하고 은밀하게 보관되고 애용되었습니다.
인조 때에 모문룡이 가도에 있으면서 우리나라와 더불어 통신사를 주고 받았는데, 통신사가 와서 예물을 바쳤다. 그 가운데 상아로 만든 춘의 일습이 있었다. 인조가 벼슬아치들에게 하사하여 상아로 새겨 만든 남녀의 형상을 눈으로 감상하게 하였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오히려 아직 보지 못한 것이라 모두 모문룡이 이것으로서 욕되게 하는 것이라 여기고, 달리 당인들의 기호품임을 알지 못하였다.
이로써 보면 인조 때 춘화가 유입된 것을 알 수 있다. 이규경도 중국과 우리나라의 기생 원류를 고증하는 대목에서 위와 같은 내용을 인용하였다. 조선시대후기에 인간의 주제가 성적소재로 표현된 때에 근대성의 출발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그는 인간이 진정한 자기 발견에서 가장 눈에 띠는 것은 성에 대한 재인식이고 성적 가치게 대한 발흥이라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