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상 생활사] 조선의 춘화도- 춘화도란, 춘화도의 등장배경, 김홍도 신윤복 최우석의 춘화도, 이웃나라 춘화도, 한국의 에로티시즘, 포르노와 자본주의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춘화도란?
Ⅱ. 춘화도의 등장배경
Ⅲ. 김홍도, 신윤복, 최우석의 춘화도
Ⅳ. 이웃나라의 춘화도
Ⅴ. 한국의 애로티시즘
Ⅵ. 포르노와 자본주의

본문내용

- 춘화는 춘정화(春情畵), 춘의화(春意畵),운우도(雲雨圖)라고도 하고 일반적으로 남녀간의 성애 및 성행위를 묘사하거나 상징적으로 표현해 놓은 그림을 일컫는다.
- ‘남녀교합지상’이나 ‘남녀상교지형’을 노골적이고 서정적으로 묘사해 춘흥을 즐기거나 최음을 목적으로 그렸다.
- 남녀 간의 성적 교합 및 색욕장면이나 여색을 탐하고 색정을 암시하는 소재를 다룬 풍속화의 일종이다.

<중 략>

여인을 회롱하고 있는 사내의 몸짓과 표정, 여인의 옷 속을 더듬는 양태 등에서 기방을 드나들던 당시 한량등의 속물적 성격을 잘 표현하고 있다. 춘화에 등장하는 여인은 대개 트레머리를 하고 긴 담뱃대를 물고 있는데, 그것은 조선시대 기녀들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호기심 많은 어린 하녀는 두 뺨 가득 홍조를 띤 채 긴 트레머리를 늘어뜨리고 몸을 가누지 못해 방문에 기대 서 있다. 밀애를 나누는 남녀와 엿보는 사람을 대비시킨 이 장면은 조선시대 춘화에 자주 등장한다. 엿보는 사람은 대개 하녀나 소년들이고 때로는 동자승이 등장하기도 하는데 숨은 목격자의 배치는 은밀한 성적 감정을 유발시키기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방바닥을 뒹굴며 여인을 애무하는 남자는 탕건을 쓰고 있어 사족임을 알수 있고, 풍성한 가체머리와 짧은 저고리는 신세대기생들이 주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중 략>

중국의 춘화는 대부분 다양한 성교체위를 묘사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황실이나 상류사회의 성적 유희를 반영하고 있어, 화려한 의상과 정원, 그리고 장식품들이 곁들여진다. 묘사에서도 중국 특유의 정교함과 섬세한 기교를 보여주고 있어 완성도가 높다. 하지만 중국의 춘화는 혼교가 많으면서 그 내용이 성애소설의 삽화적 성격을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거기에는 현실적인 토대가 없이 상류사회의 성 유희가 있을 뿐 어떠한 서민적 요소도 끼어 들어갈 틈이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