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역사] 집의역사(개항이후~ 현재까지)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글은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로써, 여러분들에게 좋은 것을 주고자 작성했습니다. 믿고 구입하셔서 공부하시거나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개항 뒤
1) 새로운 양식의 등장
2) 서구양식
3) 일본가옥

2. 식민지 시대
1) 토막
2) 문화주택
3) 도시형 한옥(개량한옥)
4) 영단주택
5) 일제 아파트

3. 해방 이후
1) 해방촌
2) 벌집촌
3) 달동네
4) 청계천

4. 새마을 운동과 농촌의 변화
1) 새마을 운동

5. 현재
1) 아파트의 도입과 정착
2) 주상 복합
3) 타워 팰리스

본문내용

1. 개항 뒤

개항이나 갑오경장을 근대의 시작으로 보는 견해는 사실을 현상적으로 고립시켜 보는 태도에서만 가능하다. 이들 사건은 그 근대적 개혁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일본 침략정책이 일환으로 강행되었다는 점에서 문제점을 지니고 있으면 자생적인 근대화 노력을 저해했다는 측면에서 이중적 성격을 갖는다. 한국건축사에 있어서 개항기 건축이 갖는 의의는 조선에 처음으로 양식 건축이 소개되었다는 데에 있다. 개항과 더불어 유입된 이들 건축물들은 구미 열강이나 일본의 세력이 이 땅에 진출함으로 인하여 야기된 결과물이다. 그러나 이 시기에 유입된 건축은 당시 한국 건축일반에 영향을 끼쳤다기보다는 서구 문화의 영향을 가장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한 첨병역할을 하였다는 데에 있다. 즉 건축적 영향보다는 오히려 일반 대중에게 끼친 사회, 문화적 영향력에 더 큰 비중을 갖고 있었다고 하겠다. 따라서 이들 양식 건축물들은 기존의 전통적 질서를 붕괴시키고 이질적인 서구의 질서가 이식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중간 결과물로서 건축적 측면보다는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일반인들에게 끼친 문화적 충격이라는 측면에서 더 큰 중요성을 갖는다고 하겠다.

<중 략>

5. 현재

▷ 아파트의 도입과 정착
인구의 도시집중으로 촉발된 도시의 주택문제는 필연적으로 주거의 집합 화와 고층화를 유도하게 되었다. 택지의 부족과 대량 건설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주거의 집단화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한편 산업화와 더불어 시멘트, 철근, 유리 등의 근대적 건축재료가 대량으로 생산되고 철근 콘크리트구조와 같은 기술이 도입됨으로써 주거를 고층화 시킬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었다. 아파트 형식의 도입은 이미 일제 말기에 조선주택영단의 사업에서 이루어 졌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혜화동에 건설된 목조 아파트는 이 땅에 시도된 최초의 아파트 형식이라고 볼수 있다. 해방이후에는 1964년 마포 아파트의 건설이 아파트 문화의 시작을 알렸다. 저층 단독주택에 길들여진 당시 사람들에게 아파트라는 주거형식은 크게 환영받을 수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