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녀와 환향녀의 역사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공녀란

2. 공녀를 요구한 시대별 목적

3. 공녀의 시대별 헌납 상황

4. 공녀의 선발과정과 폐단

5. 공녀 중지 운동

6. 기황후
① 기씨 일족의 횡포
② 기씨 일족의 몰락

7. 공녀의 영향

8. 환향녀(화냥년)의 어원과 발생배경

9. 환향녀로 인한 사회문제 (이조실록의 내용)

10. 버림받는 이라크판 ‘환향녀’

본문내용

1. 공녀란

고려 및 조선 시대에, 중국 원나라 · 명나라의 요구로 여자를 바치던 일. 또는 그 여자.

2. 공녀를 요구한 시대별 목적

① 원나라

첫째 - 고려에 대한 원나라의 고도의 복속정책 (부녀자의 강탈을 통하여 고려인들 의 저항을 무력화시키고, 끊임없이 공녀를 요구함으로써 외교적으로 탄압을 가하는 한편, 더 나아가 고려인들을 그들의 정신적인 노예로 삼으려고 했던 것이다.)
둘째 - 원나라의 부녀자 부족에 따른 황실 궁녀의 조달
셋째 - 미모가 뛰어난 고려 여인들에 대한 몽고인의 성적 야욕의 충족

② 명나라

첫째 - 황제의 시중을 드는 궁녀의 조달
둘째 - 황제의 식사 장만이나 유희를 위하여 요리와 가무에 능한 여자를 얻으려고 함 (명나라 초기의 황제인 영락제(永樂帝)와 선종(宣宗)은 특별히 조선의 요 리를 좋아하여 여러 차례에 걸쳐 요리를 잘하는 여자를 요구한 적이 있다.)

③ 청나라

첫째 - 양국 간의 우호를 증진하기 위해 (청나라 황족 또는 대신 자제들과의 혼인 을 위해 조선의 왕족이나 재상 가문의 딸을 요구하였다.)
둘째 - 궁녀의 조달 (원, 명나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궁녀로 쓸 목적으로 나이 어 린 처녀들을 요구하였다.)

3. 공녀의 시대별 헌납 상황

① 고려시대 원

원나라에 대한 공녀의 헌납은 충렬왕(忠烈王) 때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이때부터 고려 말기까지의 공녀 헌납 상황을 [고려사]세가에 실려 있는 기록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모두 44차례 기록이 있다. 물론 고려사 세가의 기록이 공녀와 관련된 일을 빠짐없이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는 없다. 자료의 미비로 누락된 부분도 많을 것이고, [고려사]에는 국가 간의 공식적인 공녀관계만을 기록하였으므로 사적으로 끌려간 공녀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고려사]에 실려 있는 기사만으로도 공녀헌납의 대체적인 윤곽을 파악할 수는 있으리라 생각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