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녀와 환향녀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공녀
1. 공녀의 어원
2. 공녀 요구의 목적
1) 원나라의 공녀 요구
2) 명나라의 공녀 요구
3) 청나라의 공녀 요구
3. 공녀의 헌납상황
4. 공녀선발
5. 공녀의 기피 실태
6. 공녀의 운명
7. 기황후

Ⅱ. 환향녀
1. 환향녀 어원
2. 환향녀가 생겨나게된 계기와 피해상황
1) 병자호란 명의 몰락과 청의 압박
2) 청이 대리고간 조선여인들의 수난
3. 여인들의 비참한 눈물...
1) 돌아온 화냥녀
2) 갈곳을 잃은 그녀들

본문내용

1. 공녀의 어원

고려 및 조선 시대에, 중국 원나라,명나라의 요구로 여자를 바치던 일로서 고종때 몽고가 침입하여 와서 항복조건으로 고려의 동남동녀를 각각 500명씩을 바치라고 하였다.

2. 공녀 요구의 목적

1) 원나라의 공녀 요구
첫째 고려에 대한 원나라의 고도의 복속정책 때문이었다. 즉 부녀자의 강탈을 통하여 고려인들의 저항을 무력화 시키고, 끊임없이 공녀를 요구 함으로써 외교적 탄압을 가하는 한편, 더 나아가 고려인들을 그들의 정신적인 노예로 삼으려고 했던 것이다. 둘째는, 원나라의 부녀자 부족에 따른 황실 궁녀의 조달에 있었다.
즉, 부족한 궁녀의 보충을 위하여 그들은 미모와 총명을 겸비한 고려의 처녀를 요구하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원나라로 끌려간 대부분의 고려 처녀들은 황제나 황후 등의 궁녀로 일생을 감옥 같은 궁궐에서 보내야 했다. 셋째는 미모가 뛰어난 고려 여인들에 대한 몽고인의 성적 야욕의 충족 때문이었다. 공녀로 끌려간 처녀들은 궁녀로 뽑히는 외에 황족이나 고관들에게 나뉘어져서 그들의 처, 첩이 되었다.

2) 명나라의 공녀 요구
명나라 황제의 시중을 드는 궁녀의 조달에 있었다. 이 때문에 명나라에 서는 미모를 갖춘 어린 처녀들을 주로 요구하였다.

3) 청나라의 공녀 요구
청나라에서는 병자호란 이후 조,청 양국간의 우호를 증진한다는 명분아 래 청나라 황족 또는 대신 자제들과의 혼인을 위한 처녀를 우선적으로 요구하였다. 그 밖에도 원,명나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궁녀로 쓸 목적 으로 나이 어린 처녀들을 요구 하였다.

3. 공녀의 헌납상황

1) 고려시대 원에대한 공녀
고려시대 원나라에 헌납된 공녀의 수는 고려사 세가에 의하면 충렬왕 1년(1275)부터 공민왕 4년(1355)년까지 80년간 모두 44차례에 걸쳐 179명 이상의 공녀가 원나라에 보내어졌음을 알 수 있다.
대체로 2년에 1번 꼴로 공녀 헌납이 이루어졌고, 1회 평균 10명 정도의 처녀가 공녀로 헌납된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고려사에 기록된 공식적인 숫자일 뿐 원나라의 고관 등에 의해 사사로이 끌려간 공녀의 수는 이보다 훨씬 더 많았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사학자 유홍렬은 공녀의 수가 최대 2000명 이상으로 추정한 바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