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상생활] 차와 커피의 역사, 차의 어워원, 커피의 어원, 차 문화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글은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로써, 여러분들에게 좋은 것을 주고자 작성했습니다. 믿고 구입하셔서 공부하시거나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차의 역사
1)차의 어원
2)차가 우리나라에 전래된 역사
3)고려시대의 차 문화
4)조선시대 차 문화가 쇠퇴한 까닭 네 가지

2. 커피의 역사
1)커피의 어원
2)커피의 전래과정
3)우리나라에서 처음 커피를 마신 사람
4)식민지 시대 커피와 이효석
5)우리나라 시대별 다방의 문화
-식민지 시대
-195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6)커피 한잔에 담긴 진실
7)스타벅스와 된장녀, 고추장 남자 논쟁
8)스타벅스 커피 무엇이 문제인가?

본문내용

1. 차의 역사
1)차의 어원
차는 중국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에 보급되었는데, 지금 세계 각국에서 사용하는 차의 발음도 중국에서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것이다. 차 발음에 대한 경로는 대체로 두 방향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양자강 이북의 방언과 광주지방 방언인 차(茶:cha)이고, 다른 하나는 복건성 하문지방의 방언인 퇴(退:Te,Ty,Tey)이다. 이러한 두 가지의 발음이 해외에 전파되면서 Cha와 Tea발음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2)차가 우리나라에 전래된 역사
① 인도차 전래설
인도차 전래설은 가락국 김수로왕의 왕비인 인도 아유타국 공주 허황옥이 지금으로부터 1950여 년 전 돌배(石舟)를 타고 인도에서 우리나라 김해까지 인도양, 남태평양, 동지나해를 거쳐 제주도를 지나 가락국 시조 즉 김해김씨 시조 김수로왕에게 시집올 때 갖고 왔다고 기록하고 있는 가락국기와 이능화불교통사에 근거한 설이다.

② 중국차종 도입설
중국차종 도입설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동국여지승람'과 ’삼국사기'에서 그 이야기를 찾을 수 있다. ‘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1천3백여 년 전 신라 선덕여왕 때 어느 스님이 당에 유학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차 씨앗을 가고 와서 경상남도 하동군 쌍계사 근처에 심었다는 기록이 있다. 차 씨앗을 들여와서 재배했다는 것으로 보아 차가 이미 생활화되었고 그래서 그 필요성을 인정했기 때문에 차 씨앗을 들여오지 않았겠느냐는 추측이다.

③ 자생설
우리의 토양과 기후 등의 조건을 생각할 때 우리 땅에서 차나무의 원종이 훨씬 이전에 자생했다고 보는 자생설을 주장하는 학설도 최근 대두되고 있다. 가야고분에서 출토되는 토기로 된 차 도구, 고려시대의 팔관회 등에 대한 기록과 아직도 설이나 추석 때 드리는 ‘차례' 등에서 우리의 차 역사가 결코 얕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