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복개량운동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한복 개량운동

2. 양장의 도입과 유행

3. 양복의 도입과 유행

4. 식민지 시대
① 몸뻬
② 국민복

5. 해방이후
① 맘보바지
② 마카오신사

6. 1970년대
① 미니스커트
② 청바지

7. 1980년대
① 유니섹스
② 유니섹스 스포츠웨어

8. 2000년대
① 힙합룩
② 배꼽티
③ 밀리터리룩
④ 란제리룩

9. 유행이란

10. 아동복의 역사

본문내용

1. 한복 개량운동

선교사들이 입고 온 양장과 해외에서 귀국한 여성들의 옷차림은 당시 여성들에게 큰 자극이 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여성 단체와 언론에서는 한복의 비활동성을 지적하고 장옷의 폐지와 함께 한복의 개량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한복개량운동에 힘입어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들과 여학생을 중심으로 긴 저고리를 입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지방 도시와 일반 여성들 사이에서 이러한 형태가 유행되었다. 그리하여 1920년대 이후에는 짧은 저고리는 사라지게 되었다. 개량한복은 통치마를 출현시켜서 여학생과 신여성 사이에서 유행되었다. 짧은 통치마의 개량한복은 대부분 신교육을 받은 여학생이나 신여성사이에서 애용되었다.

2.양장의 도입과 유행

우리 나라 최초의 양장은 1890년대에 등장하였으나 최초의 착용자에 관하여는 윤고라(尹高羅), 경옥당, 엄비(嚴妃) 등 의견이 분분하다.1899년에 장옷을 폐지하고 대신 우산을 지니도록 청하는 상소를 시작으로 여성 복제개량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1920년대에는 양장 차림이 활발해져, 양장이나 치마저고리 위에 코트를 입는 신여성이 등장하였다. 또한 의복이 간소화되면서 속옷도 속적삼·속속곳·단속곳 대신 셔츠·팬티·속치마로 바뀌었다. 정구복·야구복·기계체조복과 같은 운동복이 선보여졌고 로우웨이스트의 원피스·자켓·스웨터·각종 스커트 등과 함께 코트와 방한용 케이프가 유행하였다.
신여성들은 전통적 가치관과 갈등을 겪는 동시에 사회와 일반여성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패션의 변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단발머리가 유행하면서 단발미인이란 말도 유행하였는데, 모단걸은 단발미인과 동의어로 사용되었고, 멋쟁이 신여성을 호칭하는 말이 되었다.

3.양복의 도입과 유행

《조선왕조실록》 《서유견문》 《고종시대사》 등 한말의 자료를 보면 공복이 아닌 일반시민복으로서 양복을 제일 먼저 입은 사람들의 일화가 기록되어 있다.
1881년을 전후하여 정부의 수신사 또는 신사유람의 자격으로 일본에 파견된 개혁파 정객, 김옥균 ·서광범 ·유길준 ·홍영식 ·윤치호 등이 양복을 사입고 돌아와 물의를 일으켰는데, 이들이 한국인으로서는 제일 먼저 양복을 입은 사람들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