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 집의 특징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조선시대 집의 특징
(1) 신분제도와 가사규제
(2) 음양오행설
(3) 풍수지리설
(4) 숭유억불정책

2. 계층별 집의 특징
(1) 서민 주택
① 재료적 분류
- 지붕의 재료
- 벽의 재료
② 지역적 분류
(2) 중류 주택
(3) 상류 주택
① 양반집 구조의 특징
② 양반 주거 문화의 특징-내외법
③ 대청

3. 부엌(가사노동공간)

4. 화장실(생리위생공간)

5. 조선시대 정원-소쇄원

본문내용

1. 조선시대 집의 특징

(1) 신분제도와 가사규제
양반의 주택인 상류 주택 ,중인과 이서 ,군교를 포괄하는 계급의 중류주택, 그리고 양인의 서민주택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가대(家垈=집터와 그에 딸린 논밭이나 산림 등을 통틀어 이르는 말)의 크기와 집의 간수(칸수), 장식의 제한을 나라에서 계급별로 한정함으로써 강한 가사규제를 받아왔다.
① 가대의 제한- 개국과 더불어 한양으로 천도하면서 한양의 땅이 한정되어 있었으나 나누어 줄 집터(家垈)는 많아 장지화 등이 나라에 상소하여 정일품부터 서인에 이르기까지 각 계급에 집터를 한정하여 다음과 같이 나누어 주었다. 그러나 법의 제정 이후에도 특수층에서는 법에 정한 크기를 넘게 지은 사례들이 곳곳에서 보이고 있었다.
② 간수제한- 세종13년 주택의 실질적인 규모를 규제하는 간수의 제한을 정하였고, 그후 이규재가 법전에 등재되었다. 계급별로 간수를 제정하였으나, 이 또한 특수층에서 위반하는 사례가 빈번하였다. 또한 기둥 사이의 길이가 일정하게 정해진바 없었기 때문에, 간수의 제한만으로는 가사규제가 유명무실하게 되었다.
③ 장식제한- 주택을 치장하는 데 단청(= 궁궐․사찰․정자 따위. 전통 양식의 건축물에 여러 가지 빛깔로 그림이나 무늬를 그리는 일, 또는 그 그림이나 무늬.)을 금한 것은 세종 11년에 처음이다. 처음에는 궁궐 이외의 건축 모두에 단청을 금하였으나 문종 때에는 관부와 사찰에는 색을 입히는 것은 허용하였다. 또한 공포와 다듬은 돌인 숙석(= 인공으로 다듬은 돌)도 금하였지만 이 또한 잘 지켜지지 않았고 특히 서울에 그 사례들이 많이 남아있다.
(2) 음양오행설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고대 동양사회에서 태초의 상태는 모든 것이 뒤섞여 구별되지 않는 혼돈된 상태라고 여겨졌다. 여기에 어떤 힘이 작용하여 하늘과 땅이 만들어지고, 해와 달ㆍ 식물ㆍ동물 등 우주만물이 만들어졌으며 , 그 힘이 계속해서 이들을 움직이거나 변화시키고 있다고 믿었다. 이와 같이 우주만물을 만들고 변화시키는 힘을 기(氣)라고 불렸는데, 그 힘은 음(陰)과 양(陽)이라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고 활동한다고 생각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