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한제분, KT&G 재무보고서 분석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10.12 | 최종수정일 2014.10.17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대상상장기업

2. 분석자료
1) 사용한 보고서
2) 재무제표의 종류
3) 감사인의 감사의견(사업보고서에 대한) 표시
4) 회계처리방법의 파악
5) 조사대상기업의 비율분석
6) 대상기업에 대한 투자/대여 추천여부 판단

본문내용

대여를 추천한다.

1) 재무제표 비율분석
유동비율의 경우 200% 이상이면 기업의 단기채무에 대한 지급능력이 양호하다고 평가하나, 대한제분의 경우 200%미만이다. 그러나, 기준인 200%에서 크게 떨어져 있지 않고 유동비율로서 단기 지급능력을 완전히 판단할 수 없으므로 대한제분의 단기 지급능력에 큰 문제는 없다. 부채비율의 경우는 49.08%로서 표준비율인 100%이하를 만족하므로 장기채무 상환능력에 문제는 없다.
수익성비율에 있어서 매출액순이익률과 자기자본순이익률이 나쁜 수치를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산업 특성상 너무 높은 매출원가율이 매출액순이익률과 자기자본순이익률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활동성비율에 있어서는 재고자산회전율과 재고자산회전기간이 양호한 편이나, 비교기업인 케이티앤지보다는 떨어지므로 재고자산의 관리가 상대적으로는 비효율적이다. 매출채권회전율과 매출채권회수기간은 높을수록 좋은 것으로 평가하나 이 역시 비교기업인 케이티앤지에 비해 떨어진다. 반면 성장성비율에 있어서는 매출성장률, 자산증가율, 당기순이익증가율은 케이티앤지에 비해 모두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주가수익비율(PER)이 7.39라는 것은 회사의 주가가 주당순이익의 7.39배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에 대한 해석은 단지 자기회사의 비율만으로 평가하는 것은 어려우나, 투자자의 입장에선 주가수익비율이 낮은 회사의 주식을 선호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케이티앤지보다는 대한제분의 주식이 더 선호된다고 할 수 있다.

2) 대한제분이 속하는 제분산업의 특성과 성장성
제분산업은 다양한 식품산업의 기초 소재가 되는 밀가루를 생산하는 산업으로서, 식품으로서의 안전성 확보와 식품 제조업체에 다양성과 편의성을 제공하여 식품산업의 발전에 초석이 되는 아주 중요한 자본집약 산업으로, 부가가치는 타 산업과 비교하여 높지 않으나 안전한 식품 제조라는 사명감과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기술개발과 더불어 꾸준한 시설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이다. 현재 모든 국가가 식량안보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완제품 밀가루가 수입될 경우 식량의존도는 더욱 커질 것이며 국내 제분산업의 안정성이 흔들리게 될 것입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