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센학파 VS 아날학파역사학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주의
1). 역사주의의 사전적 정의
2). 역사주의의 개념
3). 역사주의의 배경
4). 역사주의의 특징
2. 프로이센학파 ( 프랑스의 역사학 )
3. 아날학파 ( 독일의 역사학 )
4. 프로이센학파 VS 아날학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적 상대주의 규범이나 가치와 같은 모든 것들이 역사적이라는 인식은 역사주의 이전부터 존재해왔다. 그러나 이것이 논리적으로 나타난 것은 19세기경 이었다.
역사주의란 무엇인가. 역사주의는 이 용어가 탄생한 이래로 수도 없이 많은 역사가들에 의해 다양한 의미가 부여되었고 해석되었고 비판되었다. 현재까지도 다양하게 설명되는 역사주의에 대해 여기에서는 그 개념과 특징, 그리고 대표적인 역사학인 독일의 아날학파와 프랑스의 프로이센학파의 성격에 대해 비교를 해보며 역사주의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역사주의
1). 역사주의의 사전적 정의.
역사주의를 사전에 나온 대로 보면 다음과 같다.
‘19세기 말부터 인문관계 제반 과학에서 쓰기 시작한 새로운 개념으로, 모든 사상을 역사적 생성과정으로 보고 그 가치 및 진리도 역사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난다고 주장한 입장.’

2). 역사주의의 개념.
역사주의란 19세기 중엽부터 역사와 철학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여 지금은 인문·사회과학의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술어로서, 하나의 독특한 방법론과 세계관을 동시에 지칭하는 매우 다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다. 그러므로 역사주의는 넓은 의미에서 <모든 실재와 모든 사상이 본질적으로 역사적 성격을 갖는다고 보고 이들에 대해 역사에 의한 설명과 평가를 시도하는 특수한 역사적 사고방식>으로 규정될 수 있지만, 강조하는 논점의 차이에 따라 여러 측면에서 논의될 수 있으며, 이와 아울러 그것은 분석·검토되어야 할 매우 다양한 문제를 제기한다.

3). 역사주의의 배경.
19세기 독일에서 역사학을 독립적인 학문으로 취급하려는 경향이 나타났다. 베를린 대학(현 훔볼트 대학)에서 최초의 근대적 역사학과가 등장한 것에서 잘 드러난다. 이전까지 역사학은 객관성의 강조보다는 역사학과 성격이 다른 학문인 정치학이나 윤리학 등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왕조를 빛내기 위한 선전 구호 같은 것으로 사용되는 등, 대체로 독립적인 학문으로 대접받지 못하였다.

참고 자료

김 응종. 『아날학파』, 민음사, 1991
김 호연 『역사란 무엇인가』, 울산대학교 출판부, 2002
이 정옥 「현대의 사상, 아날학파」, 효성여대 사회학 교수
김 인석, 『역사주의 문제에 관한 소고』, 사총.
이 규하, 「역사주의근원적 개념을 중심으로」, 『서양사론』
이 상신, 『서양사학사』, 신서원,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