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해질 검사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750원 (50%↓) 1,500원

소개글

전해질 검사에 관련한 글입니다.

목차

1. 개요

2. 검체의 채취와 측정방법
가. 검체 채취
나. 측정방법

3. 각 검사의 임상적 의의
가. 나트륨
나. 칼륨
다. 염소
라. 중탄산염
마. 음이온차
바. 삼투압
사. 산염기 조절 및 동맥혈 가스검사
아. 관련 질환
자. 검사 종목 및 검체

4. 임상 관련성
가. 산도, pH
나. 산소 분압, PO2
다. 이산화탄소 분압, PCO2
라. 중탄산염

5. 산염기 질환
가. 호흡성 알칼리증
나. 호흡성 산증
다. 대사성 알칼리증
라. 대사성 산증

본문내용

전해질이란 수분에 녹아 전하(체가 띠고 있는 정전기의 양으로 모든 전기현상의 근원이 되는 실체이다. 양전하와 음전하가 있고 전하가 이동하는 것이 전류이다.)를 띠는 물질을 일컬으며, 체액에 존재하는 모든 이온(ion, 하전된, 즉 전자를 잃거나 얻어서 전기를 띤 원자 또는 원자단이다. 양전하를 띤 이온을 양이온, 음전하를 띤 이온을 음이온이라 한다.)이 포함됩니다.
양이온을 띠는 주된 전해질로는 나트륨(sodium, Na+), 칼륨(potassium, K+), 칼슘(calcium, Ca2+)과 마그네슘(magnesium, Mg2+)이 있고, 음이온을 띠는 주된 전해질로는 염소(chloride, Cl-), 중탄산염(bicarbonate, HCO3-), 인(HPO42-, H2PO4-), 황(SO42-), 유기 이온(유산, 음이온을 띠는 단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전해질로 측정되는 물질은 나트륨, 칼륨, 염소, 중탄산염의 4가지입니다. 4 종류의 전해질 검사를 통해서 체내 삼투압(농도가 다른 두 액체를 반투막으로 막아놓았을 때, 농도가 낮은 쪽에서 농도가 높은 쪽으로 용매가 옮겨가는 현상에 의해 나타나는 압력이다.) 농도 상태, 수분 상태 및 pH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해질은 체액에서 매우 좁은 범위의 농도에서 항상성(homeostasis)을 이루고 있는데, 이 범위 안에서 체내 대부분의 대사과정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해질의 농도를 측정하면 전해질의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각종 질병을 진단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해질 불균형의 크기를 파악하여 전해질의 농도를 교정하는 기준으로 삼기 위해 측정하는 것입니다.
특정 음이온의 농도가 증가할 경우에 이를 보상하기 위해 다른 음이온이 감소하거나 양이온이 상응하는 만큼 증가하여 체내 전해질들의 중성 상태가 유지되게 됩니다. 반대의 경우에도 같은 기전을 통해 체내 중성 상태가 유지됩니다.
전해질의 조절에 관계가 깊은 신장의 질환과 신장에서 전해질 대사를 조절하는 내분비 기관의 질환, 그 외에 간, 심장, 소화기 질환에서도 전해질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뇨제 등 각종 약물들의 사용도 전해질 불균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