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뇨병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0.12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당뇨의 정의와 설명
2. 당뇨병과 혈당 조절류의 다른 분류
3. 당뇨병의 다른 특정 유형
4. 당뇨의 진단기준
5. Diagnosis of gestational diabetes (임신성 당뇨의 진단)

본문내용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나 인슐린 작용, 혹은 그 두 가지 모두의 결함으로 인한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질병입니다. 당뇨의 만성 증상인 고혈당은 오랜 기간의 손상, 기능 이상, (특히 눈, 신장, 신경, 심장, 혈관 등)다른 장기의 이상과 관련 있습니다.
몇몇 병적 과정은 당뇨의 발달과 연관 있습니다. 그것들은 결과적으로 인슐린의 부족으로 인한 이자의 B세포 자가 면역의 파괴에서부터 인슐린 작용에 저항으로 인한 비정상적인 상태까지로 다양합니다.
당뇨병의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비정상적 대사의 원인은 표적 세포에 대한 인슐린 결핍입니다.

<중 략>

십수년간, 당뇨의 진단은 포도당수치, FPG, 75-g OGTT에 기반해 이루어졌다. 1997년 열린 제 1회 당뇨병의 진단과 분류를 위한 전문가위원회에서 진단 기준을 개정했다. 개정 내용은 FPG레벨과 망막증의 발현의 연계를 관찰한 것을 이용하여 FPG레벨과 망막증을 포도당수치의 역치를 알아낼 중요요인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위원회는 세개의 횡단면의 역학 조사에서 나온 자료를 검토했다. 이 자료는 안저촬영한 망막증을 사정하거나 직접 검안경검사법 그리고 FPG, 2-h, PG 그리고 A1C로 인한 혈당증을 측정했다. 이 조사들은 혈당수치가 낮아질 때는 초기 망막증시기이며 혈당수치가 높아질 때는 망막증의 발현이 확실히 직선형일 때라는 것을 밝혀냈다. 망막증이 시작되어 증가되는 것은 각 수치 안의 대상자도 3/10으로 같게 측정되었다. 더욱이 망막증에 따른 혈당수치 증가는 대상자 사이에서도 유사하였다. 이 분석은 새로운 진단기준을 FPG수치 >=126 mg/dl (7.0 mmol/l)과 오랫동안 진단기준이었던 2-h PG 수치 >=200 mg/dl(11.1 mmol/l) 로 알리는데 일조했다. A1C는 평균 혈당치를 2-3달 간격으로 재는 것으로 만성혈당증을 알 수 있는 수치로 널리 사용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