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S Case Study - 흉부외과 사례연구 보고서 Lung metastasis (폐 전이)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2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⑴ 문헌고찰

2. 연구 기간 및 방법

3. 간호과정
⑴ 간호사정
⑵ 간호진단 및 우선순위 정하기
⑶ 간호과정 적용

4. 출처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⑴ 문헌고찰
① 정의
폐암은 일반적으로 원발성 폐암을 의미하며, 원발성 폐암은 폐에서 기원한 악성 종양을 의미한다. 폐에 전이된 암은 폐의 전이암으로 분류하며, 이는 폐암보다는 기원한 장기의 전이암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하다.
폐암은 조직형에 따라 크게 소세포 폐암(small cell lung cancer)과 비소세포 폐암(non-small cell lung cancer)로 구분한다. 이렇게 구분하는 이유는 소세포 폐암이 치료법과 예후 면에서 다른 종류의 폐암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폐암은 조직학적 진단, 즉 조직검사의 결과가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② 종류- 비소세포폐암(non-small cell lung cancer: 80%) : 비소세포폐암은 조기에 진단시 수술적 치료를 통하여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편평상피세포암의 경우 흡연과 관계가 높은 반면 선암은 상대적으로 흡연과 연관성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선암(adenocarcinoma: 40%)
: 편평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 30%)
: 대세포암(large cell carcinoma: 15%)

- 소세포폐암(small cell lung cancer: 20%) : 소세포폐암은 폐암 환자의 약 15~25%에서 발생하며, 전반적으로 악성도가 강하여 발견 당시 다른 장기등에 전이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주로 흡연량이 많은 사람과 관련되어 있다.

③ 원인
폐암의 원인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흡연으로, 폐암의 약 85%는 흡연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흡연은 폐암의 발생 위험을 13배 증가시키며, 장기간의 간접 흡연은 1.5배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흡연의 양과 기간도 폐암에 걸릴 확률과 관련이 있다. 매일 한 갑의 담배를 40년간 피워 온 사람이라면 담배를 전혀 피우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폐암에 걸릴 확률이 20배에 달한다는 연구가 있었다. 또한 20년간 두 갑을 피워 온 남자라면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60~70배가 증가한다는 연구도 있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 이향련 외 / 수문사
간호과정 / 정담미디어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 네이버 의학 사전
국가건강정보포털 , 서울대학교병원
대한 폐암 학회 : http://www.lungca.or.kr/
진단검사 결과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0104&docId=166220708&qb=dGNvMiDqsJDshow=&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SuYDpspySpsssbfN6BCsssssssl-478579&sid=VCvkPgpyVl8AAAg4Gzw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