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 5장 종교조직의 유지 제출용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11 | 최종수정일 201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1. 기능이론의 기초
A. 기능이론의 고전 사회학적 배경
B. 현대 기능이론의 두 가지 기본원리와 흐름

2. 종교조직과 기능이론
A. 관련 현대 종교사회학자
B. 파슨즈의 4가지 필수요구 사항 모델

3. 갈등이론
A. 갈등이론의 주요 배경
B. 사회갈등이론에 기초한 종교조직의 유지 문제
C. 종교적 갈등의 요인
D. 갈등이론의 한계

4. 의미이론
A. 의미이론의 고전 사회학적 배경
B. 현대 의미이론 (버거)

본문내용

**핵심 내용 : 종교조직은 지속적으로 내적 신진대사 작용과 외부사회에 구조적으로 연관되는 상호작용으로 창출된 것이다. (최근 학문적 흐름 : 1970년대 중반 이후 기능이론이 쇠퇴하고 고전적 의미이론이 재평가되어 부각되고 있다.)

1. 기능이론의 기초
** 인간의 문화가 살아 있는 유기체와 같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생각, 그리고 그 작용의 원인보다는 성취된 결과가 가치 있다고 평가하는 실용적 철학, 이 두 가지 사상을 반영한다.

A. 기능이론의 고전 사회학적 배경
1) 에밀 뒤르켐 (사회 구조를 반영하고 성취하는 기능으로서의 종교)
2) 래드클리프 브라운 (사회의 구조와 과정[사회의 유지]을 연결하는 하나의 기능으로서의 종교)
3) 말리노브스키 (사회/문화의 파생적 욕구로서의 종교)
**뒤르켐을 기능이론의 선구자이며 브라운과 말리노브스키는 이를 발전시켰다.

<중 략>

1) 막스 배버
a. 사회행위의 해석적 이해 및 그 과정과 결과의 인과론적 설명
** 여기서 사회행위는 개인의 의미가 타인들을 향해 방향지워지는 것을 뜻하며 인과론적이란 상황과 사건에 대한 해석에 기초한다는 의미이다.
b. 사회의 피상적 사실 분석을 넘어 하나의 포괄적인 의미체계(세계관)의 이해를 목표로 함
** 하지만 현실적 세상은 인간의 유한성으로 인해 사회적 관계의 안정은 불확실해질 수밖에 없다.
c. 인간의 유한성으로 인한 의미체계에 대한 위협을 극복하기 위해 권위에 대한 정당성이 요구됨
** 여기서 권위란, 개인들의 주관적 태도가 정당성을 얻기 위해 지향해야 하는 도덕적 신념을 말하고 이 정당성을 얻기 위한 과정을 베버는 ‘정당화’라고 표현하고 있다.
d. 기존의 의미체계 안에서 해석될 수 없는 위협들을 극복하기 위한 ‘종교적 정당화’ (신정론) 필요
** 이 신정론의 형식은 대체로 구원과 연관될 수 있지만 모든 합리적 종교윤리가 반드시 구원적 윤리일 필요는 없다고 베버는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