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장의역사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화장이란?

2. 화장의 기원
1) 본능설
2) 종교설
3) 성별 또는 신분구별설
4) 신체 보호설

3.우리나라 화장의 역사
1) 원시시대의 화장
2) 고조선시대의 화장
3) 삼국시대의 화장
4) 통일신라시대의 화장
5) 고려시대의 화장
6) 조선시대의 화장
7) 개항이후의 화장

4. 화장품 광고를 통해본 역사

본문내용

1. 화장이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미적 본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미적 본능의 원초적 표현중의 하나가 바로 화장이다.
따라서 화장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어 발전, 변천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화장은 시대와 문화권 내에서 통용되는 미의 개념에 부합하도록 선천적으로 타고난 용모를 수정, 보완해서 꾸미는 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여기에 매체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화장품이다. 한 마디로 말해서 화장은 자기 자신의 장점은 돋보이게 하고 단점은 아름답게 보완해서 개성미가 표출되도록 가꾸는 기술이다.

2. 화장의 기원 4가지
첫 번째는 아름다움 즉, 미적 본능을만족시키기위한수단으로서 화장이다.
예뻐지고 싶고 추한 모습을 보이기 싫어하는 것은 인간이면 누구나 갖고있는 본능이다. 따라서 이러한 욕구의 충족을 위하여 화장을 하게 된것이라고 추측된다.
두 번째는 주술적, 종교적인 목적으로서 화장이다.
질병이나 마귀를 쫓기 위해서 얼굴이나 몸에 색칠을 하는 관습과 부족간의 싸움에서 승리를 기원하기 위해서 얼굴에 색칠하는 관습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러한 관습은 아직도 미개발 민족들에 남아있다.
세 번째는 성별, 사회적 급, 소속집단을 나타내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화장이다.
머리의 형태, 얼굴이나 신체의 색에 따라 남녀의 성별이나 신분계급, 특정집단의 소속 등을 나타내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지금도 미개발 지역에서 원시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부족사회에서는 정복자가 피정복자에 대해 예속을 과시하기 위해 화장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이 성행하고 있으며 현대 문명사회에서도 자기가 속해 있는 사회집단 또는 종교집단을 표시하기 위한 특별한 화장법이 사용되고있다.
네 번째는 자연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수단으로서의 화장이다.
강한 햇빛을 막고, 동물이나 벌레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피부에 오일이나 여러 가지 천연물질을 혼합하여 발랐던 행위를 예로 들 수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따가운 태양열을 반사시키고 독충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하여 눈밑에 초록 색깔을 칠했는데 이는 아이 새도우 화장의 기원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