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화기 체육의 의미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개화기 (고종 시대 : 대한제국) 체육의 의미

2. 식민지 시대 체육
i. 체조
ii. 축구
iii. 야구
iv. 농구
v. 수영
vi. 마라톤
vii. 복싱 ( 권투 )

3. 체육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

4. 해방이후 체육

5. 체육과 ‘애국’

6. 프로화 된 스포츠

7. 미래의 체육

본문내용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쇄국주의와 문약사상으로 말미암아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적인 유희 따위들이 민간에서 전해내려 오는 이외에 스포츠에 대한 아무런 계획도 세워지지 않고 있다가 1876년(고종 13년) 문호를 개방하여 여러 문명국의 사절들이 왕래하고 미국기독교 선교사들이 들어와 배재학당을 창설하고 근대적 스포츠를 소개해 왔을 때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이를 즐겨 맞이하였다. 우리나라 체육의 역사를 시대별로 구분하면 고종 31년(1894) 갑오개혁을 중심축으로 하여 그 이전을 무예체육시대 그 이후를 개화체육시대라고 말 할 수 있다. 갑오개혁은 조선사회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비록 일본의 권유에 의해 추진되어 일본의 조선에 대한 침략의 의도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교육에도 일대 혁신이 일어났다.
갑오개혁 이듬해인 2월 2일 전 국민에게 내린 「교육입국조서((敎育立國詔書)」에서 교육제도가 혁신되어 신교육이 실시되어 체육은 교육의 한 영역으로 삼는다고 선언하였다. 이로써 체육은 새로운 각광을 받게 되었다. 이후 신학제가 발표되어 각지에 공·사립학교가 설립되고 근대 학교 운동이 큰 흐름을 이루면서 각 지방에서도 그 운동의 물결이 높게 일어났다. 곳곳에 민족계 사립학교가 생겨났으며 외국인 선교사들이 종교계 사립학교를 설립하여 이들 학교에서 체육과목을 가르치는 한편 근대 스포츠를 소개하고, 뒤 이어 유학생들이 가세하여 근대 체육의 씨를 뿌렸고 보급시켰다. 이렇게 근대 체육은 근대 교육에 그 출발점을 두었으며 근대 교육은 근대 체육의 모태인 것이다.

2. 식민지 시대의 체육

? 체조
-처음에 체육은 체조를 뜻했다.
이미 1881년 조준영이 신사유람단으로 일본 문부성을 돌아본 뒤에 쓴 글에서 체조에 관심을 보였다. 이 무렵 만든 소학교 교육목표에도 체조가 들어 있었고, 1900년 중학교 교칙에서도 체조를 학과목으로 정해서 무관 졸업생을 보내어 가르치게 했다. 교사를 길러 내는 한성사범학교 규칙에도 체조가 교과목에 들어갔다. 체조가 신체를 건전하게 만든다고 생각해서 계몽운동기 지식인들도 체조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