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화기 체육의 의미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개화기 체육의 의미

2. 식민지 시대 체육의 보급과 역사
i. 체조
ii. 축구
iii. 야구
iv. 농구
v. 수영, 아이스하키, 골프, 스키, 권투
vi. 손기정과 마라톤

3. 해방이후 체육과 올림픽

4. 체육과 ‘애국’

본문내용

한말 양반들이 근대 운동을 보면서 “저렇게 힘든 일을 종을 시키지 왜 직접 하나?” 라고 말했다는 일화가 있다.
양반들은 서구인들이 아무 까닭 없이 운동하면서 땀을 흘리는 것을 이해하기 어려웠다.
한말에 새로운 문물이 흘러들어 올 때 체육도 함께 들어온다.
왕실이 장려하는 가운데 선교사들이 ‘체육’을 이 땅에 들여왔다.
체육을 단순히 건강증진이나 취미생활이 아닌 학교에서 체육으로 학생을 계몽하고 새로운 국민으로 만들려 했던 것이다.
체육으로 몸과 마음을 튼튼하게 만든 사람이 나라에 보탬이 된다고 생각한 것이다.

2. 식민지 시대 체육의 보급과 역사

일제의 교육정책은, 한말 국권 회복의 기초로서 무력을 양성하려던 체육 목표를 차단하고, 식민지 신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일제가 1911년 ‘조선교육령’과 ‘총독부령’으로 마련한 교육정책에 따르면, 교육 연한을 줄이고 보통학교에서 지방 사정에 따라 체조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또, 관?공립학교 생도의 신체검사 규정에는 여학생에게 체조를 적용하지 않는 다는 내용이 있었다.
1914년 6월에는 체조를 포함한 교수요목을 만들었다 이 조치는 식민지 학교체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계기가 된다. 체조 교육도 군대식 체조인 병식 체조나 보통체조에서 스웨덴 체조로 바꾸어 근대 체육의 형식을 띠게 된다. 일제는 민족경기를 규제했을 뿐만 아니라 연합 운동회를 없애고 개별 단위 운동회만 열도록 하면서 체육에서 식민통치를 위한 밑바탕을 다져갔다.

◇체조
아관파천 때 고종은 러시아 공사관에서 영어학교 학생들이 체조하는 모습을 병사를 둘러보듯 구경했다. 이때 영국 해군 관원이 이들을 조련했고, 학생들도 군복을 입고 있었다.
근대적 군대가 꼭 있어야겠다고 생각한 고종은 이 모습을 보고 매우 좋아한다.
이처럼 체조는 군사적인 목적이 컸기 때문에 현역 무관을 관립학교 체조 교사로 보낸다.
체조를 소학교 과목으로 채택한 것은 체조로 군사를 길러 내려는 목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