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치료가 아동의 정서 불안, 우울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0.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요약
2. 본론요약
3. 결론요약
4. 본 논문을 보고 느낀 점

본문내용

1.서론요약
본 연구는 아버지로부터 폭력 ,동생의 출산으로 인한 부모의 편애와 아버지 사업실패로 인한 사채업자의 무분별한 방문으로 인해 정서적 불안과 우울을 경험하고 있고 과잉행동과 집중력 부족 ,또래 부적응의 문제행동을 보이고 있는 초등학교 3학년 여아를 대상으로 높은 정서 불안과 우울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미술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목적 - 본연구의 목적은 높은 정서 불안 우울 및 문제 행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이 미술치료 사례 연구를 통하여 정서적 안전기반을 경험하고 갈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높은 정서불안.우울 및 문제행동의 감소가 본 연구의 목적이다.
1.미술치료가 아동의 불안 감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미술치료가 아동의 우울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미술치료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불안-불안은 위험에 대한 정서적 ,신체적 반응을 가리키며 어떤 무서운 일들이나 대처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날 것만 같은 부정적 느낌의 일과적 상태를 의미한다. 불안이란 인간이면 누구나 공통적으로 느끼는 정상적인 감정적 반응이며 아동 및 청소년기에도 흔히 나타나는 정서상태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불안장애가 있는 아동들뿐 아니라 약한 정도의 불안 증상을 경험한 아동들도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적응에서 계속 문제를 보이며 불안장애 아동들의 거의 절반은 8년 또는 그 이상의 불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불안감을 많이 경험하는 아동일수록 낮은 자아개념 위축 미행 강박 우울 퇴행등 정서적 부적응을 나타낸다.

우울-아동의 우울이란 아동의 정서적인 기분 변화로 슬픔 침울함 외로움 무력감 무가치함을 나타내는 정서적 장애를 의미 하며 슬픔 좌절감 죄책감 무기력감과 같은 정서적 증상과 의욕저하 판단력 저하 대인관계 곤란 우유부단한 행동등의 여러 가지 인지적 ,행동적 증상을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