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민속과 전통문화 레포트

저작시기 2013.08 |등록일 2014.10.11 | 최종수정일 2014.10.1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민속과 전통문화 레포트입니다.
민속문화나 전통문화 체험후 보고서를 제출하는 과제로 한건데 만점받았습니다.
(교수님께서 추천해주신 각지역 박물관중 하나인 부천 활박물관을 다녀와서 작성)

목차

1. 부천 활 박물관을 가기까지

2. 박물관을 둘러보며
1) 신기전화차
2) 우리나라와 전통활-각궁
3) 부천을 대표하는 궁시장 - 고(故) 김장환 선생
4) 활이 만들어지기까지

3. 감상을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저는 이번 민속문화 체험을 위해서 5월 22일에 부천시 원미구에 위치한 ‘부천 활 박물관’을 다녀왔습니다. ‘부천 활 박물관’은 2004년에 개관한 활 박물관으로, 중요무형 문화재 제 47호 궁시장으로 지정된 고(故) 김장환 선생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후대에 우리의 전통문화유산을 보존 전승하고자 기증받은 유품 240여점과 시대별 활과 화살, 화차 등 460점의 관련 자료가 전시되어 있으며, 뿐만 아니라 활 박물관은 역사와 제작과정을 설명하는 영상물도 볼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참고 1)

<중 략>

가장 먼저 본 전시물은 신기전화차였습니다. 신기전화차는 조선 초기의 로켓병기라고 할 수 있는 대량 발사 장치입니다. 처음에는 활 박물관이란 이름답게 활과 화살부터 전시되어 있을 줄 알았는데 화약을 이용한 신기전화차부터 전시되어 있는 것이 의외였습니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신기전화차의 구조는 둥근 구멍이 뚫린 나무통 100개를 나무상자 속에 7층으로 쌓은 것으로 나무통 구멍 속에 소 신기전100개를 꽂아 신기전 약통의 점화선을 한데 모아서 붙이면 위부터 아래로 차례로 발사 되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화약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중요한 작업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새로 알게 된 사실은 제작설계도가 남아있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다연장로켓포’라는 것이었습니다.

<중 략>

활에 대한 관람을 마치고 부천 활 박물관의 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 고(故) 김장환 선생의 유품이 전시된 기능전시품구역으로 이동하였습니다. 고(故) 김장환 선생은 앞에서 설명했다시피 중요무형문화재 제 47호인 궁시장으로 지정된 궁시장입니다.
궁시장(弓矢匠)이란 활과 화살을 만드는 장인을 뜻하는데, 활을 만드는 장인은 궁장(弓匠), 화살을 만드는 장인은 시장(矢匠)이라고 나눠져 있지만 그중 이 두 가지가 모두 가능한 장인을 따로 부르는 말입니다.

참고 자료

부천시 문화예술과 문화관광팀 ‘박물관 여행’
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92&contents_id=14461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