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화학- 액체의점도 실험 레포트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10.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Title
2. Date
3. Purpose
4. Principle
5. Reagents & Apparatus
6-1. Procedure
6-2. Procedure
7. Data sheet
9. Result
10. Discussion
11. Reference

본문내용

1.Title: 액체의 점도
2.Date: 2013.03.13
3.Purpose: Cannon Fenske 점도계법을 이용하여 액체의 점도를 결정하고 Cannon Fenske을 사용하여 점도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도 아울러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4.Principle: 액체가 쉽게 흐를 때는 이동성이 있다고 하고 그렇지 않은 액체는 점성이 있다고 한다. 이동성 액체에서는 분자층 사이의 얽힘이 없어서 분자들이 상호간에 부드럽게 흐르지만 점성 액체는 서로 다른 층에 있는 분자들의 얽힘에 의해 액체의 흐름을 방해한다.
점도는 액체의 한 층이 다른 층을 지나 이동할 때 겪는 저항이다. 원형의 관 속에 액체가 흘러 갈 때 벽에 가장 가까운 층은 액체가 관의 표면을 적신다면 정지해 있다. 이보다 안쪽에 있는 여러 층들은 자신의 바로 바깥쪽에 인접해 있는 층보다 더 빨리 흐른다. 느린 층에 있던 분자가 열운동에 의해서 빠른 층으로 이동하여 빠른 층의 분자의 속도를 느리게 한다. 이러한 형태의 흐름을 액체가 동심원통의 이동을 방해하는 성질(=내부마찰)을 가지고 있다고 간주한다. 일정한 방향 없이 흐르는 것을 난류라 한다.

<중 략>

에탄올의 점도를 측정하는데 영향을 준 것 같다. 실제로 실험값을 보면 25℃에탄올의 절대점도는 이론값보다 작게 나왔다. 이를 보아 에탄올보다 점도가 낮은 물로 인해 에탄올의 점도가 낮게 측정되었음을 알수 있다. 또 50℃물의 점도 값을 보면 이론값보다 높게 나온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에탄올을 사용하고 제대로 제거하지 않아 물보다 점도가 높은 에탄올이 물의 점도를 측정하는데 영향을 준 것을 알 수 있다.
-점도계 속의 용매를 제대로 항온하지 못했다. 수조에 점도계를 넣었을 때 완벽히 수조에 잠기지 않았다. 따라서 점도계 윗부분의 용매는 항온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실험에 사용한 증류수와 에탄올이 25℃보다 낮았으므로) 용매의 온도가 전체적으로 낮아졌을 것이다. 또 50℃에서 실험을 할 때 용매가 열평형이 될 때까지 충분히 기다리지 못했다. 5분정도 기다린 후 실험을 했지만 좀 더 오랜 시간 기다렸으면 항온이 잘 됐을 것이다.

참고 자료

http://en.wikipedia.org
http://100.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