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고전의 역사적이해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10.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사기』
2.『한서』
3.『후한서』
4.『삼국지』

본문내용

1.『사기』

『사기』에 대한 책을 설명하기전에 우선 사기의 저자인 사마천을 간단하게 소개 하는게 우선일 것 같다. 사마천은 자는 자장(子長)이며 좌풍익 하양사람이다. 한나라 경제 중원 5년(BC 145년)에 출생하였다. 이 후 문제시기에 부친 사마담(司馬談)을 이어서 태사령이 되었고 이시기부터 사료를 수집하고 정리를 시작하여 저술을 준비하였고 (많은 자료에서 이릉의 화가 사기집필의 핵심 요인으로 설명되어졌는데 어느정도는 맞지만 핵심적 요인까지는 아니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태초(太初)원년 (BC104)에 이르러 사서편찬에 착수 하였다. 비교적 순탄한 삶을 살았던 사기의 삶을 완전히 바꾸는 사건이 발생하는데 바로의 ‘이릉의 화’였다. 이릉의 화로 사기는 당시의 너무나 치욕적인 궁형을 당하였다. 이러한 궁형은 남자로서의 사마천의 인생을 끝냈다면 현재까지 최고의 역사가로 평가 받는 사기를 재탄생 시키게 되었다. 우선 사기는 비록 이전부터 역사서를 집필하고 있었지만 이릉의 화 이후부터는 역사저술에 더욱 열성을 다하였고 이전까지는 비록 20대 시절에 많은 여행을 통해 일반백성들의 삶을 어느 누구보다 이해하였지만 여전히 기득권층의 입장에서 역사서를 저술하였다면 이후로는 통치집단의 잔인성을 몸소 깨닫게 되어 비록 개인적인 원한이 있겠지만 한 무제가 귀신에 홀려 백성들에 많은 피해를 준다고 기술하는등 이전과는 다른 입장에서 역사서를 저술하였고 이러한 과정에 탄생한 역사서가 바로 『사기』이다.
『사기』는 본래 『사기』가 아닌 『太史公書(태상공서』로 불렸는데 위진 시대에 이르러 지금의 『사기』라고 불려졌다.
『사기』는 전설 속의 인물의 황제로부터 한무제 태초연간까지 총 3000년간의 역사를 기술하였고 사기가 존재하던 한나라를 제외한 이전의 역사들은 이전에 존재 하던 고서와 역사서들 근거로 삼아 편찬을 하였고 당대사의 한나라의 역사는 매우 상세하게 저술되었다.

참고 자료

사마천저. 노만수역,『사마천 사기』.일빛.2009
이종동저. 조성을역,『중국사학사』.혜안.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