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세기 프랑스 소설 개관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10.10 | 최종수정일 2014.10.1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19세기 프랑스 소설의 발전 계기와 과정
2) 낭만주의
3) 사실주의
4) 자연주의
5) 상징주의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19세기는 1820년부터 1850년까지 전기 낭만주의와 낭만주의, 1850년에서 1890년까지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 문학 등의 3기로 나눌 수가 있다. 이 당시에 프랑스 소설이 어떻게 발전해 나갔었는지 누구에 의해서 발전되었는지 등을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19세기 프랑스 소설의 발전 계기와 과정
1.1. 낭만주의
: 낭만주의 소설은 많은 이들이 발전시켰다. 베르나르댕 드 생 피에르와 루소 후에 샤토브리앙과 스탈 부인이 낭만주의의 변화와 발전을 수행했었다. 낭만주의는 개념과 정의의 범주가 굉장히 혼란과 다양함을 야기하는 장르이다. 낭만주의라는 용어를 정의하기 위해 지금까지 시도된 무수히 많은 정의들 중 어느 것도 낭만주의에 대한 개념을 완벽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없다. 낭만주의가 특정 시대의 한 사조적인 개념으로 보는 역사적 견해, 시대적 개념을 넘어선 범 시대적 사조, 인간 정신의 한 경향을 대표하는 포괄적이며 철학적 논의에 이르기까지 낭만주의라는 용어에 내제된 의미의 복합성 및 다원성 때문이라고 할 수가 있다. 낭만적이라는 용어는 매우 오래 전부터 사용이 되었던 말이다. 상상적이거나 정서적인 성향을 호의적으로 지칭하는 말이었다.

<중 략>

1.4. 상징주의
: 상징주의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일반적으로 표현이 불가능한 추상적인 사물들을 상징적인 언어로 발현한 것이다. 상징주의는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것보다는 불합리하고 추상적인 것을 통해 절대적인 영원성을 추구한다. 따라서 이미지나 의미보다는 암시성을 중시한다. 또한 언어의 규칙적성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리듬을 창조한다. 상징주의는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D.H. 로렌스, J.조이스, A.V.울프, E.M.포스터 등의 작가들은 전통적인 직설법의 문체에서 벗어나 감각적 심상의 암시성을 이용한 압축적인 문체로 등장인물의 복잡한 내면의식을 발현했다. 즉 소설 속에 내포된 상징성은 의식의 흐르는 대로 써내려가는 새로운 소설작법을 만들었다. 문학에 있어서 상징성은 비유와는 달리 포괄성과 형상성을 잘 결합시켜 주기 때문에 함축성과 암시성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