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가족소득,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가 부모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글은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로써, 여러분들에게 좋은 것을 주고자 작성했습니다. 믿고 구입하셔서 공부하시거나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부모의 양육행동과 가족소득과의 관계

2. 부모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변인들
1) 자아존중감
2) 사회적 지지

3. 가족소득이 부모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본문내용

1. 부모의 양육행동과 가족소득과의 관계
사회화과정에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들이 확인되면서 부모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변인들을 찾기 위한 노력이 또한 지속되어 왔다. 그 중 대표적인 변인이 소득관련변인이다. 빈곤, 비빈곤 가정을 대상으로 한 아동 및 부모에 관한 연구는 결국 빈곤이 양육행동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하에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를 뒷받침 해주는 연구결과들이 많이 제시되고 있다.
빈곤한 가정의 부모일수록 아동에게 설명보다는 명령적인 언어를 사용한다고 한다. 이들은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였을 때조차도 칭찬을 거의 하지 않으며, 소극적인 애정표현과 낮은 반응성을 보이고 상벌의 유형도 대부분 직접적이고 물리적이고, 또한 체벌을 할 때도 복종과 순응을 사회적으로 적합한 행동으로 생각하며 그것에 가치를 두어 자녀를 양육하기 때문에, 아동에게 체벌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비록 그들의 요구가 부당하더라도 아동에게 무조건적 복종을 강요한다. 아동에 대한 보상이나 설명적이고 수용적 태도와 같은 긍정적 양육행동은 부모들에게 참을성과 집중력을 요구하는데 부모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과도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는 이런 양육행동을 제공하기 힘들기 때문에 좀 더 아동을 통제하기 쉬운 지시적이고 처벌적인 양육행동을 사용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런 연구결과는 국내 연구에서도 볼 수 있는데, 이은주와 이재연은 빈곤가정에서는 권위적인 양육방법이 빈번하게 사용되고, 문제상황에서 아동과 논의를 거의 하지 않으며, 아동을 훈육하고 통제하는 수단으로써 신체적 처벌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하였다. 곽준석 또한 비슷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데, 빈곤한 부모는 아동의 행동에 대해 이유보다는 특정한 행동의 결과에만 관심을 두기 때문에 권위주의적 방법을 빈번하게 사용한다고 하면서 이런 양육행동은 어머니는 아동보호대리인, 아버지는 형벌의 상징으로 작용하여 아동이 건강한 개인으로 성장하는 기회를 위태롭게 만든다고 보고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