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아동복지와 청소년복지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글은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로써, 여러분들에게 좋은 것을 주고자 작성했습니다. 믿고 구입하셔서 공부하시거나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아동과 청소년

2. 아동복지와 청소년복지

본문내용

1. 아동과 청소년
동과 청소년을 구분 짓는 일은 쉽지 않다. 발달시기로 구분하는 아동기의 아동과 청소년기의 청소년의 연령범위는 발달시기를 보는 시각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아동이라는 용어의 탄생이 노동의 사회적 측면이 강하게 부각된 것과 같이 청소년의 개념 도입도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다.
아동과 청소년을 구분하는 주요한 잣대는 사춘기이다. 사춘기 이후를 청소년, 사춘기 이전을 아동으로 규정짓는 것이 연령의 구분보다는 훨씬 더 현실적일 수 있다. 생물학에서 보는 청소년기란 육체적으로 균형 있게 발달하는 시기를 말하는데 이것은 사회문화적 특성과 남녀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성인으로 향해 가는 제2성징의 출현이라는 신체적․생리적 성숙의 특징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사회복지학에서는 인간 발달단계에 따라 청소년 연령을 12세~22세로 구분한다.
사춘기는 개인에 따른 차이가 심하다. 남녀가 다르고 더욱이 경제사회적 지위가 다르게 주어지는 시대의 영향과 무관하지 않으며, 동일 시대라 할지라도 지역과 소득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다. Hermann-Giddens 등은 최소한 사춘기 과정의 일부측면들은 10년 또는 20년 전보다 유의하게 빨라졌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Wadsworth는 경제적 소득이 낮은 비행소년들이 사춘기가 더 늦게 시작되고 더 작고 가벼운 경향이 있다고 한다. 여성의 경우 키, 몸무게, 체형의 변화는 보통 9세와 14세 사이에 시작되며, 남성의 경우 1년가량 늦게 나타난다.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 이후 여성은 10세~12세 구간에서 가장 큰 성장을 보이며 17세가 되면 거의 성장이 완료된다. 반면 남성은 12세~13세 구간에서 가장 큰 성장을 보이며 20세까지 발육이 계속되는 추세를 보인다. 이렇듯 사춘기는 그 시작과 끝이 성별을 비롯한 여러 요인들에 의해 개인차를 보이지만, 생리적으로 생식능력을 갖추는 시기로서 생애 결정적 시기 중의 하나임이 분명하며, 생식능력의 발현에 따라 심리, 정서, 사회적으로 다양한 특징이 나타난다. 따라서 개인의 생리적 조건 및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사춘기 진입시기의 차이는 있지만, 아동과 청소년을 구분하는 가시적인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