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 ATP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0.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Ⅱ. 본론
1. CASE STUDY
2. 진단검사
3. 투약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헌고찰
① 급성 인두편도염 (Acute pharyngea tonsillitis)
■ 정의
급성인두염은 편도선염 혹은 인두편도선염을 포함한 인두의 모든 급성 감염성 질환을 말한다.급성 인두염은 인두벽의 급성감염 상태로 편도, 구개, 목젖까지 발생한다. 이 질환은 1세이하에서는 드물며, 4~7세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소아후기와 성인에서도 계속적으로 발생한다.
■ 원인
원인은 바이러스, 세균, 진균이다. 일반적으로 70% 정도는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새하고, 15%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며 용혈성 연구균, 디프레리아 등이 주된 원인균이다. 박테리아인 GABHS 으로 유발되는 급성 편도염과 인두염은 전체 질환의 20%를 차지하며 심각한 건강문제를 일으킨다.
■ 증상
증상은 인후통, 연하곤란, 발열이다. 상기도 감염과 동반된 비강출혈로 인해 구강호흡을 하게 되고, 구강점막이 건조해진다. 건조한 구강점막은 편도염과 인두염과 관련된 통증을 악화시킨다. GABHS 감염으로 인한 편도염과 인두염을 앓고 있는 아동은 두통, 복통, 오심, 구토, 설사 증상을 경험한다.
1) 바이러스성 : 대체로 비염이 있으며 발열, 식욕부진, 권태감이 동반되고 세균성에 비해 서서히 진행한다. 특징적인 증상은 인두통인데 2~3일째에 가장 심하다.
2)세균성 : 대체로 발열과 인두통을 동반하고 인두 발적과 삼출성 편도성 비대가 관찰된다.
증상의 심한 정도는 매우 다양 하지만, 2세 이상이 소아에서는 두통과 불쾌감을 호소하면서 40도에 이르는 고열이 갑자기 나타나고 인두통도 호소할 수 있다.
■ 치료 및 간호
염증이 심한 경우도 대부분은 바이러스성이므로 특별한 치료는 없지만 대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따듯한 식염수로 양치질하면 점막의 염증을 완화 시킬 수 있고, Non-aspirin 진통제와 해열제는 통증과 열을 감소시켜준다. 세균성 인두염인 경우 페니실린 과 같은 항생제 치료를 시행하며 원인균인 연구균인 경우에는 10간의 치료가 필요하다.
■ 합병증
중이염, 부비동 염, 인두후부 및 주위 농양 등의 화농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수문사 /홍경자외 여러명)
성장발달과 건강 (교문사/김태임외 4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