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 생리학 - 글리코겐, 6대 영양소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0.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양소에 관한 정리와 글리코겐에 대한것들 입니다.
14년 4월에 제출해 a+받은 자료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ㅎㅎ

목차

1. 글리코겐이란
2. 글리코겐 합성
3. 가수분해
4. 영양소의 정의
5. 6대 영양소의 기능과 종류
6. 6대 영양소와 역할

본문내용

1. 글리코겐이란

동물 체내에서 필요 이상으로 남는 글루코스를 저장하기 위한 형태로, 글루코스를 이용해 합성한 고분자 물질이다. 척추동물에서는 간과 근육에 많이 존재하며 간의 10%, 근육의 1~2%정도가 글리코겐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루코스를 글리코겐으로 저장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만약 글리코겐이 모두 분해되어 글루코스로 존재할 경우 그 농도가 약 4만배 정도 증가하게 되어 삼투압이 세포가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못할 만큼 높아지게 된다. 또한 글리코겐의 형태로 글루코스를 저장하게 되면 근육 등의 기관에서 급하게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상태에서 지방 등의 다른 에너지원보다 더 빠르고 쉽게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로 두 가지의 호르몬에 의해 그 양이 조절되는데, 인슐린의 분비가 많을 경우 글리코겐의 합성이 늘어나며, 글루카곤의 양이 많을 경우 분해되어 글루코스의 양이 늘어나게 된다.

2. 글리코겐 합성

요약 : 간에서 글루코스가 글리코겐으로 합성하는 반응을 말한다. 글리코겐의 저장은 당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글리코겐으로 저장하고 남은 당은 지방으로 변하여 축적된다.

생물체 내에서 포도당과 같은 단당에서 글리코겐이 생합성되는 과정. 동물에서는 주로 간이나 근육에서 이루어지고, 에너지원 저장의 주요한 현상 중의 하나로, 체액의 포도당 농도조절에 관계한다. 음식물 섭취 후, 소장에서 혈액에 들어간 포도당은 간으로 운반되어 글리코겐생합성에 사용된다. 또한 근육에서는 혈액의 포도당을 이용해 글리코겐생합성이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