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생활교육론]조손가족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가족생활프로그램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제1절.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3. 이론적 배경

제2절. 프로그램의 실제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 목표
3. 프로그램 기대효과
4. 프로그램의 내용
5. 프로그램 평가

본문내용

- 현대사회의 변화과정에서 가족은 조직력이 약화되고 기능상의 장애를 일으켜 가족의 문제를 증가시키고 동시에 가족원 개개인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 특히, 현대가족의 역할과 기능, 체계의 성격이 전통가족과는 질적으로 달라지면서 개인은 가족과 사회에서 양면적으로 위협을 받으면서 사회문제를 증가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족문제의 예방 차원에서 기능적인 가족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손자녀 양육 조부모 가정에서 조부모와 손자녀 간 대화정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나고 조부모들은 양육에 대해 상당한 부담감을 나타내고 있다(박창기, 2002).
우리는 IMF체제 이후 경제적 어려움에 빠져 구조적․경제적 결손에 따른 가정해체 뿐만 아니라 평소 부모가 제 역할을 다 못해 무너지는 기능적 가정결손 현상이 심화됨을 경험하고 있다. 이외에도 각종 사고와 질병으로 인하여 부모들이 사망하였거나 장기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부모역할 능력을 상실한 경우도 있으며, 이렇게 해체된 가족의 구성원이었던 아동과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의 보호를 받지 못한 채 시설에 맡겨지거나 해체 가족의 친인척들에게 맡겨져 양육이 된다. 이때 친인척 중의 대부분은 손자녀의 조부모인 경우가 많은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손자녀 양육 조부모 가족은 사회적 의존인구로서 아동양육문제와 노인부양문제가 복합적으로 존재하는 가족형태이다. 보건사회연구원(1998) 조사에 의하면, 소년소녀가장세대 중 아동단독세대는 10% 정도이며, 세대의 77.2%가 친인척의 보호를 받고 있으며, 친인척 중 조부모의 보호를 받는 경우가 50.5%로 과반수가 고령의 노인과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체가족의 경우, 손자녀의 연령이 만 18세 미만이고 그들이 다른 부양가족도 없고 근로능력이 전혀 없는 빈곤한 노인인 65세 이상의 조부모에게 위탁되었을 때에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거하여 적은 액수라도 국가로부터 지원을 받지만,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조부모들은 다른 성인 자녀들의 도움을 받거나 조부모 자신들의 경제활동을 통하여 얻은 수입으로 어렵게 손자녀를 양육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