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의 개념] 경영의 정의와 순환과정, 경영관리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경영의 개념

Ⅱ. 경영과 관리

Ⅲ. 경영의 순환과정
1. 경영자원
1) 인적 자원
2) 물적 자원
3) 재화적 자원
2. 경영목표체계
1) 사명
2) 경영목표
3) 장기경영(전략)계획
4) 단기실천(전술)계획
3. 경영활동
1) 경영과정
2) 경영분야(경영기능)
3) 경영기술
4. 경영통제
1) 회계관리
2) 경영정보시스템
5. 경영성과(산출)
6. 경영순환과정의 의미

본문내용

I. 경영의 개념

일반적으로 조직에는 각 조직이 지향하는 조직목표 ․ 목적인 조직구성원의 공통적인 작업동기에 의해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조직고유의 사명이나 운영목표가 있다. 이러한 사명이나 운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물적 ․ 재화적 자원을 적절히 배치하여 사용 또는 전환시키는 동태적인 운용과정을 거치게 된다. 경영에 관한 일반적인 정의를 내리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나, 경영은 조직의 사명이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같은 견해는 경영을 조직목표의 성취를 위한 일련의 의사결정과정에 집약되는 행동개념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와 같은 행동론적 개념으로 경영을 정의하고 있는 몇 가지 견해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폴렛(M. Follett)은 경영이란 "사람을 통하여 일을 성취하는 기술"이라고 하였고 드럭커(P. Drucker)는 경영은 "조직의 방향을 제시하고 리더십을 통하여 조직의 제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드럭커의 경영에 관한 정의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경영은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이며, 고도의 업무수행을 위해 제반 조직자원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사용에 관한 의사결정을 행하는 조직행동"이라는 뜻이다.
결국, 경영은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체계적 방법이나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는 목표정립과 조직의 활동방향을 결정하고 리더십을 발휘하여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을 지는 일련의 행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경영을 목표설정에서 의사결정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행동체계로 파악한 최초의 견해는 프랑스의 경영학자인 패욜(H. Fayol)에 의해 제시되었다. 패욜은 경영은 "계획하고, 지시하고, 조정하고, 통제하는 작업"이라고 규정함으로써, 오늘날의 경영과정이론(Management process theory)의 기틀을 제공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