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담배의 원산지와 전래과정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담배란?(담배의 발견)
2. 담배의 원산지와 전래과정
3. 담배의 어원
4. 담배가 우리나라에 전래된 때?
5. 담배문화
6. 담배의 상업적 재배와 자본의 싹
7. 식민지~1970년대 담배 광고

본문내용

[명사][식물]
1 가짓과의 담배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모두 60종 30여 변종(變種)이 알려져 있다.
2 가짓과의 한해살이 식물. 높이는 1.5~2미터이며, 40여 개의 넓고 길쭉한 잎은 어긋나고 줄기에 촘촘히 난다. 여름에 깔때기 모양의 연분홍 꽃이 줄기 끝에 원추(圓錐) 꽃차례로 피고, 열매는 달걀 모양의 삭과(蒴果)로 10월에 맺는다. 공예 작물로 재배하는데 잎을 건조시켜 담배를 만든다.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3 담뱃잎을 말려서 가공한 기호품. 살담배, 잎담배, 궐련 따위가 있다.

담배의 발견

지금으로부터 500년 전인 1492년에 스페인의 탐험가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고 상륙하여보니 원주민인 아메리카 인디오들이 피우는 담배를 처음으로 본 이후부터 비로소 문명인들에게 처음으로 알려진 식물이 최초의 담배입니다.
이렇게 발견된 담배는 전 세계를 순식간에 전파되어 여러 경로를 밟아 번져갔습니다. 담배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거의 맞먹는 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담배와 인류와의 관계사는 Herodotos 의 기술에서 시작되는 것 이지만 신석기 시대의 아시아 원시 민족은 이미 흡연의 풍습이 있었던 모양이라고 고증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인디오족들은 유타카 반도 서쪽에 팔 랑케의 장엄한 석조 신전을 건조하였고 석벽에는 신관이 흡연하고 있는 모습의 조각품까지도 새겨 놓았는데 지금도 그것이 풀 속에 파묻힌 채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담배는 그 이전부터 종교의식과 밀접한 신앙적 행사 관계로 인간 문화적 의식으로 승화 발전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담배는 이미 기원전부터 중남미 대륙에 야생종으로 분포되어 있었고 콜럼버스의 신세계 발견 이전부터 아메리카 인디오들은 담배를 피우고 있었던 것으로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담배의 어원
타바코 > 다바코 > 담파고 > 담바구 > 담바귀 =담배(담바귀의 음절이 줄어서 담배로 불림)
담배의 어원은 에스파냐어, 포르투갈어의 tabac가 17세기 일본으로 담배가 전해져 포르투갈어와 가장 가까운 タバコ (다바코)으로 바뀐 것이 다시 조선에 전해져 다바코를 음차한 담배의 음절이 줄어들면서 담배가 되었다 다바코의 어원은 아랍어의"tabaq"로 낡다,약초의 뜻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