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담배의 어원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0.담배란

1. 담배어원

2. 담배의 발견

3. 담배의 조선 전파

4. 담뱃대의 구조
4-1신분차이에 따른 담뱃대의 모습
4-2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
4-3조선 여성들의 흡연

5. 개항이후의 담배
5-1연초전매제의 실시와 국가 독점

본문내용

0. 담배란?

남아메리카 열대가 원산지이며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온대 지방에서 재배할 때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1.5∼2m이다. 잎과 줄기에는 점액을 분비하는 선모(腺毛)가 빽빽이 있어 끈적끈적하다. 잎 은 어긋나고 길이가 50cm이며 끝이 뾰족한 타원 모 양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짧고 날개가 있으며 밑으로 흐른다. 꽃은 7∼8월에 피고 줄기 끝에 큰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작은꽃가지는 길이 가 10∼35mm이다. 꽃받침은 원통 모양이고 길이가 작 은꽃가지와 비슷하며 선모가 있고 갈라진 조각은 바 소 모양이다. 화관은 깔때기 모양이고 통부의 길이가 7∼15mm이며 윗부분이 5개로 갈라지며 연한 붉은 색이다. 수술은 5개이고 밖으로 나오지 않거나 약간 나오며 씨방은 2칸으로 나뉜다. 열매는 삭과이고 달걀 모양이며 꽃받침으로 싸여 있고 많은 종자(1과에 약 2,000개)가 들어 있다. 종자는 짙은 갈색이고 둥근 모양이다. 한방에서 담배의 잎을 연초(烟草)라는 약재로 쓰는데, 소화 불량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쓰고, 종기·악창·옴·버짐에는 환부에 붙여 치료하며, 개나 뱀에 물린 데도 효과가 있다.
1. 담배어원(2 )담배의 어원

영어로 담배를 tabacco(터배코)라 하는데, 가까운 일본에서도 다바코 라고 한다. 그 어원에 대해 서인도 제도의 섬 가운데 타바고(Tabago)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산토 도밍고 토인이 흡연에 사용하는 담뱃대를 토바코 라 한 데서 온 것이라는 설이 있고, 또 한편으로는 멕시코 원주민들의 토어에서 왔다는 말도 있다.

2. 담배의 발견

담배는 콜럼버스가 1492년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고 상륙하여 당시 인디언들이 피우는 담배를 처음 본 후부터 비로소 문명인들에게 알려진 식물이다. 1558년 스페인 왕 필립 2세가 원산지에서 종자를 가져와 관상용·약용으로 재배하면서부터 유럽에 전파되었다.
그후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초에 포르투갈, 스페인, 네덜란드 등 유럽인들에 의해서 옛날 마르코폴로의 이동경로를 따라 본격적으로 이루어 졌다고 보여진다. 당시 세계의 바다를 누비고 다니던 해양강국인 포르투갈 선박편을 통해 터키, 페르시아 등지에 전파되었고, 필리핀에는 상당히 빨리 1569년 스페인이 이곳을 점령하자 곧 멕시코산의 담배가 옮겨왔다고 보여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