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생의 역사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기생이란?
1) 지방과 시기에 따른 기녀의 수
2) 기녀의 자질

2. 기생의 기원
1) 신라의 원화설
2) 전쟁포로의 기녀화
3) 무녀의 기녀화

3. 기생의 역사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일제강점기

4. 기생의 역할
1) 기생의 생활
2) 조선후기의 패션리더

5. 이름을 남긴 기생
1) 황진이
2) 논개

6. 신윤복의 풍속화 본 기생
1) 쌍검대무
2) 기방무사
3) 연소답청
4) 청금상련
5) 단오풍정

본문내용

1.기생이란?
전통사회에서 술자리의 시중을 들던 특수한 계층의 여성. 조선시대의 한량들은 말하는 꽃이라는 뜻으로 해어화(解語花)라 부르기도 했다. 춤, 노래 또는 풍류로 주연석이나 유흥장에서 흥을 돋우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관기, 약방기생, 상방기생 등으로 나뉘며 천민계층 속한다. 본래 기녀는 의약이나 침선의 기술, 또는 가무의 기계를 배워 익혀서 나라에서 필요할 때에 봉사하던 여성을 일컫던 말이었다. 어떤 특별한 기능을 가진 여성이라 하여 기녀(妓女) 또는 기생(妓生)이라고 했다. 기생은 오늘날 연예인의 선조다. 재주와 끼도 많고 스캔들도 만들고, 대중 인기의 수명을 가졌다. 항상 안정된 삶을 위해 은퇴를 생각하고 멀티플레이어의 전형으로 자신의 영역을 넓히려고 한다. 레코드 가수로 성공하면 영화에 진출하고 경성라디오방송에 출연하기를 좋아하는 것이 그 좋은 예다. 그러면서도 사생활을 밝히기 싫어하며, 예뻐지기 위해 뭐든 하였다. 그 당시 잡지와 신문의 연예란은 그들을 봉건적인 타파의 대상이 아니라 근대의 대중스타로 대우해주었다.

1)지방과 시기에 따른 기녀의 수

기녀는 한양에 거주하는 경기(京妓)와 각 고을의 지방기(地方妓)로 나뉜다. 기녀의 수는 시기와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난다. 연회를 자주 연 연산조때 기녀의 수는 크게 증가되어 한때 한양에 머문 기녀가 만여 명에 달했다. 각 지방에는 목(牧), 부(府), 군(郡), 현(縣) 등의 행정구역에 따라 기녀의 수가 정해졌는데 적은 곳은 20명에 불과했지만 평양과 같이 색향(色鄕)으로 유명한 곳은 200명이나 되었다. 이러한 기녀제도는 유교를 국가사상으로 하는 조선 사회의 질서에 사실상 반대되는 것으로서 이를 폐지하자는 논의가 조선 초부터 활발했다. 그러나 기녀제도가 관리들 자신의 처신에 직접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에 폐지는 불가능하였다. 특히 관료들 사이에 “전국의 기녀제도가 폐지되면 관리들이 모두 옳지 못한 방법으로 일반 가정의 여자를 범하여 훌륭한 인재들이 벌을 받게 될 것이므로 기녀제도를 폐지해서는 안된다”는 인식이 많았는데, 오늘날 국가에서 윤락가를 묵시적으로 인정하려는 인식과 유사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