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 주거 양식의 형성 배경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조선시대 주거 양식의 형성 배경
⑴ 자연 환경적 요소
① 산악 지형
② 대륙 동안의 대륙성 기후
③ 남북의 기온 차
⑵ 사회 환경적 요소
① 유교 중심의 신분, 계급 사회
② 풍수지리사상

2. 조선시대 주거 양식의 구분
⑴ 상류층 주거
① 최상류층 양반을 중심으로 한 사적 공간의 구분
② 일반 양반․사대부의 가옥 특징
⑵ 평민 주거
① 산업 주거적 특징
② 부농층의 상류층 주거 모방

3. 조선시대 정원의 역사~ 담양 소쇄원

본문내용

1. 조선시대 주거 양식의 형성 배경
집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공간이기 때문에 집을 통하여 사회를 이해할 수 있다. 집 그 차제는 물질로 이루어진 조형물이지만 그것이 만들어지기까지는 그 사회의 총체적인 환경과 그것을 인식하는 사회구성원들의 태도와 가치, 그들의 생활과 이념․제도 등 모든 영역의 문화와 관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조선시대 주거양식 또한 여러 가지 형성 배경을 가지고 있다. 대상의 형성 배경을 안다는 것은 그 대상의 전반적 특징과 성격을 아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는 자연 환경적 요소, 사회 환경적 요소, 경제적 요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⑴. 자연 환경적 요소
자연 환경이 어떠냐에 따라 주거 양식의 차이는 천차만별이다. 집을 짓는 재료를 얻을 수 있는 곳도 자연이고 또 인간이 적응해서 살아야 하는 곳도 자연이다. 평야가 발달한 곳의 주거와 산지 지형의 주거, 내륙지방의 주거와 강가나 해안가에 주거는 다를 수밖에 없다. 또 한대성, 온대성, 열대성 기후에 따라서 집을 짓는 방법이나 집의 모양이 달라질 것이다. 우리나라 주거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자연 환경을 세 가지로 구분하여 살펴보겠다.
①. 산악 지형
한반도는 국토의 약 70%가량이 산지와 구릉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반도 산지의 특징은 고산지대가 발달하지 않고 얕은 산지가 넓게 퍼져있는 노년기 지형의 특성을 보인다는 것이다. 그래서 옛 선조들은 산지와 평야가 만나는 선상지에 주거 집단을 이루어 생활했다. 우리나라 산지지형의 또 다른 특징은 동고서저의 형태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로 말미암아 한반도에는 서쪽으로 흐르는 강이 많은 수 발달되어 있다. 그래서 강을 중심으로 경제터전이 마련되고 생활문화가 조성되고 주거지가 형성되게 되었다.
②. 대륙 동안의 대륙성 기후
우리나라 기후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첫째, 계절풍 기후이다. 이 기후의 겨울에는 시베리아로 부터 차고 건조한 북풍 또는 북서계절풍이 불어와 날씨가 몹시 춥고 건조하다. 여름에는 태평양으로부터 덮고 습기가 많은 바람이 불어와 날씨가 무더우며 비가 많이 내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