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춘화도의 개념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춘화도의 의미

2. 춘화도가 생긴 배경
1) 사회적 배경
2) 춘화의 유입과 퇴락

3. 춘화도를 그린 작가들
1) 단원 김 홍 도
2) 혜원 신 윤 복
3) 정재 최 우 석

4. 현재의 성문화와 춘화가 주는 의미

본문내용

춘화도라는 것은 남-여 간의 성교장면 소재를 바탕으로 그림에다 옮겨놓은 것을 말한다. 다른 이름으로 춘정화(春情畵), 춘의화(春意畵), 운우도(雲雨圖) 라고하며 ‘남녀교합지상’ 이나 ‘남녀상교지형’을 노골적이고 선정적으로 묘사하여 춘흥을 즐기거나 성욕을 촉진 시키 는 최음을 목적으로 그려진 것이다.
조선시대후기 풍속화에서 유난히 많이 등장하는 훔쳐보기 현상은 시각적인 만족을 얻으려 는 호기심의 발로이면서 관음현상을 일반화한 것을 그린 것인데 이와 같이 간접적 경험을 통하여 성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데서 시작된 것이 조선시대 춘화도라 할 수 있다.

<중 략>

우리나라에서 향락용 춘화가 유입된 것은 늦어도 고려시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인 간의 주된 관심사의 하나인 춘화의 유입이 그 이전부터 있지 않았을까 하는 의문이 들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 이를 밝혀줄 자료가 없다. 단지 원나라 왕실 과 밀접했던 고려 왕실이나 귀족층을 중심으로 이러한 그림들이 들어오지 않았을까 추측할 뿐이다. 물론 이때 의 춘화는 몇몇 특권층만이 향유했던 외국문화였을 것이다.
본격적인 유입은 청을 통해 외국의 문물이 한창 들어오기 시작한 17-18 세기경이다. 『조선 왕조실록』에 의하면, 인조 년에 중국 사절단의 선물 품목에서 상아로 만든 춘의상이 포함되어 있어 돌려보낸 적이 있으며, 숙종 때에는 춘화를 그려 넣는 도자기가 중국으로부터 밀반입되었던 일이 있었다고 한다.

<중 략>

춘화를 보면 일상적이고 담담한 가식 없는 표현들과 서정적이고 은유적인 낭만이 있고, 이것은 한국인 고유의 순박한 심성과 잘 어울린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본능적 욕정의 세계를 풍류적 삶의 정서로까지 승화시켰던 춘화는 조선후기 말에 이르러 급속히 퇴락하고 만다. 이 무렵부터 일본 창녀의 진출과 도시 매음이 크게 번창하면서 일본의 값싼 춘화류가 상당량 유입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춘화는 자극적인 음란성만이 강조되어 예술적 품격은 사라지고 저질화의 길로 들어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