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상생활] 담배의 유래, 담배의 역사와 문화, 담배의 재배, 담배의 원산지, 식민지 시대의 담, 흡연과 건강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담배라는 식물
2. 담배의 원산지
3. 담배 ․ 연초이름의 유래
4. 우리나라에 전래된 경로와 시기
5. 한국 담배의 풍속변천
6. 담뱃대의 길이와 신분과의 관계
7. 식민지 시대의 담배문화
8. 담배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9. 개항 이후, 외국담배의 수입
10. 연초세 신설
11. 일제의 조선침탈, 조선인 연초업 몰락
12. 연초전매제의 실시와 국가 독점
13. 연초전매제에 대한 조선인의 저항
14.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는 담배이름

본문내용

담배는 가지과로 남아메리카 열대가 원산지이다.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온대 지방에서 재배할 때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1.5∼2m이다. 잎과 줄기에는 점액을 분비하는 선모(腺毛)가 빽빽이 있어 끈적끈적하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가 50cm이며 끝이 뾰족한 타원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짧고 날개가 있으며 밑으로 흐른다.

꽃은 7∼8월에 피고 줄기 끝에 큰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작은 꽃 가지는 길이가 10∼35mm이다. 꽃받침은 원통 모양이고 길이가 작은 꽃 가지와 비슷하며 선모가 있고 갈라진 조각은 바소 모양이다. 화관은 깔때기 모양이고 통부의 길이가 7∼15mm이며 윗부분이 5개로 갈라지며 연한 붉은 색이다. 수술은 5개이고 밖으로 나오지 않거나 약간 나오며 씨방은 2칸으로 나뉜다.

<중 략>

담배는 콜럼버스가 1492년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고 상륙하여 당시 인디언들이 피우는 담배를 처음 본 후부터 비로소 문명인들에게 알려진 식물이다. 이렇게 발견된 담배는 전세계에 여러 경로를 밟아 퍼져 나갔다. 아시아에는 1571년 에스파냐 사람이 쿠바로부터 필리핀에 도입한 것이 처음이다. 중국에는 타이완을 거쳐 1600년에 처음 들어갔다. 우리나라에 담배가 전래된 연대와 경로에 대해서는 고정된 설이 없다. 다만 국내 문헌에 단편적으로 나타난 기록들을 종합하여 본다면 1608년부터 1816년 사이에 일본에서 들어왔다고 전해지고 있다.

<중 략>

해방이 되고 미군이 들어오면서 시중에는 양담배가 나돌았는데 감시가 느슨해진 틈을 타 밀조 담배가 범람하였다. 전매국에서는 해방의 기쁨을 기념하여 양절 담배인 “승리”를 처음으로 우리 손으로 만들어 보급하였다. “승리”담배는 제조처를 조선군정청 전매국으로 표시되고 정가는 3원이었는데,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달렸기 때문에 배급제를 실시하여 담배가 나오는 날은 일주일에 한번씩 담배 소매점 앞에서 줄을 서야만 했다. 당시 쌀 한 가마 가격이 45원이고 교사의 월급이 440원 정도였는데 10개비에 3원(얼마 안가서 5원으로 인상)하는 “승리” 담배를 하루에 두갑씩만 태운다면 웬만한 봉급자는 월급의 절반 이상이 담뱃값으로 날라게게 되므로 이 담배는 아무나 피울 수 없는 일종의 사치품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