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자기 성형기법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4.10.0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성형기법이란?

2. 다양한 성형기법과 그 예
1) 상감기법
① 정의
② 예 - 청자상감운학국화문병형주자
- 청자상감모란문주자
- 청자상감운학문매병
2) 인화기법
① 정의
② 예 - 청자상감운학국문표형주자
3) 음각기법
① 정의
② 예 - 청백자 술병
4) 투각기법
① 정의
② 예 - 청자칠보투각향로
5) 박지기법
① 정의
② 예 - 분청사기박지모란문철채자라병
6) 조화기법
① 정의
② 예 - 조화물고기무늬장군

본문내용

1. 성형기법이란?

도자기의 성형기법이란 도자기를 만드는 방법을 의미한다. 보통 물레에 얹어서 돌리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성형기법으로 물레성형이라 하고 그 외에 흙은 밀어서 둥글게 말아 조금씩 쌓아가는 방법도 있는데 이를 흙가래 성형기법이라고 한다. 또 상감을 한다든지 음각을 한다든지 하는 기법 역시 성형기법의 하나이다. 그 외에도 핀칭 성형(Pinching), 점토판 성형, 주입성형 등의 기법이 있다. 그 이후에 그림을 그려 유약을 바르고 초벌 재벌구이를 거치면 도자기가 완성된다. 우리는 이중 상감기법과 같은 표현기법들을 조사하였다.

2. 다양한 성형기법과 그 예

① 상감(象嵌)기법
주로 고려시대에 청자를 만들 때 사용했던 기법으로, 날카로운 도구로 무늬를 새기고 그 부분을 파낸 후 그 부분에 다른 재질을 채워넣어 무늬를 만드는 것이다. 이때 사용된 다른 재질은 주로 붉은 흙, 흑토, 보석 등이며 다른 재료를 채워 넣은 후 다듬기 위해 겉 표면을 전체적으로 한번 얇게 깎아낸다. 직접 그려내어 파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상감청자는 1231년 몽고 침입이후 서서히 퇴락하여 문양이 도식화 되어 버린다.

<중 략>

지름 11.2㎝의 크기이며 뚜껑과 몸통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뚜껑은 향이 피어올라 퍼지도록 뚫어서 장식한 구형(球刑) 부분과 그 밑에 받침 부분으로 되어 있다. 구형 부분 곳곳의 교차 지점에는 흰 점이 하나씩 장식되어 있다. 몸통은 두 부분으로 윗부분은 둥근 화로 형태인데, 몇 겹의 국화잎으로 싸여있고 다시 커다란 국화잎이 이를 받치고 있다. 아래 부분은 향로 몸체를 받치고 있는 대좌로, 3 마리의 토끼가 등으로 떠받들고 있다. 대좌의 옆면에는 덩굴무늬가 음각기법으로 새겨져 있으며 토끼의 두 눈은 검은 점을 찍어서 나타냈다. 유약은 회청색으로 은은한 광택이 난다.
이 작품은 고려청자에서는 드물게 다양한 기교를 부린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공예적인 섬세한 장식이 많은 듯 하면서도 전체적으로 조화와 균형이 잘 잡힌 안정감 있는 뛰어난 청자 향로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