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포트A]용접실험 보고서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0.07 | 최종수정일 2014.10.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용접(鎔接, Welding)

2. 용접의 종류
1) 아크용접(Arc Welding)
2) 가스용접(Gas Welding)
3) 저항용접(Resistance Welding)
4) 마찰용접(Friction Welding)
5) 특수용접

3. 용접 실습 사진

4. 고찰





본문내용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금속재료에 열과 압력을 가하여 고체 사이에 직접 결합이 되도록 접합시키는 방법.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금속재료를 접합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나누어 융접법과 압접법이 있다. 융접 법은 접합부에 금속재료를 가열. 용융시켜 서로 다른 두 재료의 원자 결합을 재배열하여 결합시키는 방법으로 아크용접, 가스용접, 테르밋용접 등이 있다. 압접법은 접합부에 외부의 강한 물리적 압력을 가해 접합하는 방법으로 가스압접이나 단접(鍛接)처럼 압력을 가하는 동시에 가열하는 방법을 특히 가열압접 또는 고온압접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압접을 사용하는 재료에는 알루미늄, 구리 등과 같이 연성(延性)이 높은 재료를 사용하며 상온에서 가압하는 것만으로도 용접이 가능하여 냉간압접(冷間壓接)이라고 한다.

<중 략>

용접법의 하나로서 아크용접에는 탄소전극을 사용하는 탄소 아크용접과 금속전극을 사용하는 금속 아크용접의 두 종류가 있다. 탄소 아크용접은 용접모재(熔接母材)와 탄소전극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그 속에 넣은 용접봉이 녹아 용접 부분을 채우게 되는데 아크를 이동해 나감에 따라 채운 것이 굳어져서 용접된다. 금속 아크용접은 용접모재와 같은 종류의 금속으로 만든 전극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전극 그 자체를 녹여서 접합 부분을 채워 모재를 접합하는 방법이다.

<중 략>

마찰에 의한 발열(發熱)을 이용하여 금속과 금속, 금속과 플라스틱 등을 접착하는 방법으로 마찰압접(摩擦壓接)이라고도 한다. 접착하고자 하는 곳만 고온으로 하면 되므로 나머지 부분을 가열할 필요가 없어 동력이 적게 들며 능률적이다. 또 전기가 잘 통하지 않는 재료, 전기저항용접을 하기 어려운 형태의 것도 쉽게 용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소재의 한쪽이 원형이 아니면 안 되고, 또 한쪽을 회전시켜야만 하는 등의 결점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