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0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태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려면 우선 태내 발달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아야 한다. 태내발달이란
임신기간은 개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수정부터 출산에 이르기 까지 일반적으로 38주 기간을 말한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만들어진 수정란은 출산 전까지 배종기, 배아기, 태아기의 세 단계를 거친다.
①배종기
수정란은 급속도로 세포분열을 시작해 수정 후 1주일이 지나면 약 100~150개의 세포로 분열된다. 외세포 덩어리는 영양배엽으로 불리는데 자궁벽에 정착해 태아를 보호하고 태아에게 영양분을 공급하는 조직으로 발달한다. 내세포 덩어리는 세포극으로 집결되는데 이후 자궁내에 완전히 착상되면 배아 embryo로 성장한다.

<중 략>

①모체의 건강상태
태아는 어머니의 혈액을 통해 영양을 공급받으며 태아의 영양 상태는 어머니가 섭취한 총열량과 적절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섭취랑에 따라 결정된다. 임신중 적당한 운동은 태지로
심박수가 상당히 낮았고 심혈관계가 단련되어 비교집단 건강상태가 우수하다고 한다.
②약물
임신 중 약물 복용이 태아에게 치명적인 것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특히 1960년 대 유럽에서 임신부가 복용한 탈리도마이드 진정제의 경우이다. 불면증 과 입덧 증세를 완화하기 위해 배아기 때 이 약을 복용한 임신부의 아기들에게서 사지발달이 지체가 나타났다. 임신 후에도 피임약을 복용했을 경우에는 태아의 심장혈관에 문제가 생긴다. 뿐만 아니라 아스피린 과다 복용은 저체중, 사산, 낮은 지능을 야기할 수 있다.

<중 략>

화학약품과 오염물질, 폐기물 등은 태아에게 유전자 변이와 염색체 이상을 초래하면서 위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매연과 일산화탄소 등 대기오염과 출산 후 아이게데 나타나는 부정적 결과 같의 관련성을 특히 조산과 저체중, 심장기형에 많이 영향을 끼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