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 수학교육의 원리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0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영유아 수학교육의 원리
2.교사의 역할

3. 결론


본문내용

영유아기의 수학교육은 기초능력과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학습이다. 생각하는 힘이 있어야 초등학교 창의적 연산문제를 해결하고 문제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많은 아이들이 문제를 읽고도 무엇을 요구하는지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있다. 영유아기에는 사고력의 토대를 다져줘야 하며, 사고력신장의 매우 중요한 기반이 된다.
영유아 수학교육은 이해를 증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의 고도의 기술 정보화 사회에서 모든 사람에게 수학적 소양이 필요하게 되었기 때문에 현대사회를 살아가야하는 영유아들은 누구나 자신이 갖고 있는 수학적 능력을 활용하여 당면한 일상의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수학교육이 필요한다.

<중 략>

- 영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은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돕는다.
일상생활을 통해서 다양한 수학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영유아기에 적절한 수학 활동을 경험하지 못하면 인지 발달이나 이후의 초등학교에서의 학습능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영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은 영유아의 사회성 및 정서발달을 돕는다.
영유아가 또래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또래와의 긍정적인 경험은 영유아의 정서적인 안정감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중 략>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사람, 자연, 사물과의 상호작용이 충분히 일어나도록 도와주며, 영아의 활동을 관찰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교사는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각 영아의 모든 행동을 관찰하고 적절히 반응해 주어 영아가 자신과 주변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영아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게 해주고 자신의 생각을 나타낼 수 있게 도와준다. 영아들의 언어, 요구, 감정 표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영아들의 반응을 격려해준다. 또한 영아가 이해하지 못하는 많은 경험과 사실들을 설명해 주어야한다. 교사는 영아를 신뢰하고 영아의 가능성에 대해 기대를 가지고 신체적으로나 언어적으로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