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아비만이 되는 그원인과 그로인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근체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식생활 지도방법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0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소아비만
2.소아비만의 문제점
3. 예방대책

본문내용

최근 급증하고 있는 어린이 비만은 특히 식이 섭취에서부터 비롯되는데, 아동기부터 소아 성인병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높아지며 운동능력이 정상아보다 저하되고 체육시간에 같이 뛰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이들 비만 아동들은 운동시에 피로를 쉽게 그리고 많이 느끼므로 다른 친구들과 활발히 놀 수가 없게 된다. 따라서 비만 아동들은 자연히 혼자 떨어져서 혼자 놀게 되어 외로움을 느끼는 동시에 비대한 용모에 대한 열등의식이 생기기 쉽다.
소아기 비만은 지방세포 수가 어린 시절에 증가되어 비만성인이 될 경우에는 체중 감소의 효과를 거두기가 매우 어렵다. 또한 비만 어린이는 정상 어린이에 비하여 인격형성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보고도 많다. 그러므로 비만 어린이는 비만 성인이 될 가능성이 크므로 소아비만이 되지 않도록 각별히 영양 관리를 잘 해야 한다.

<중 략>

소아비만이 가져오는 특징적 문제점 중에 하나가 바로 심리적 영향이다. 성장기에 자의식을 형성하는 시기에 나타나는 소아비만은 심리적인 좌절을 초래하고 성격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즉 일종의 콤플렉스로 작용을 하여 심리적 발육에 해로운 영향을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영향은 학동기 아동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 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심리적 손상도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비만아 심리에 관한 여러 가지 연구에 따르면 8세 이전에 비만이 시작된 아이는 사회적으로 적응을 잘하며 정 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하지만 그 이후에 시작된 경우 특히 아동기가 되어 비만이 된 아이는 사회적응을 못 하며 정서적으로도 불안정한 경우가 많다고 한다.

<중 략>

영유아들에게 바른 식습관을 몸에 익혀 주기 위한 식사지도는 식사 중에 식사를 통하여 행해지는 것이므로 무엇보다 무리 없이 자연스럽게 지도해야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얼굴을 찡그리거나 강압적인 분위기에서는 교육의 효과가 감소된다. 이 때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지도하는 교사나 보육 관계자의 실제 식사태도가 지도내용과 일치하여 항상 바른 식사태도로 아이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바른 식습관을 지도하기 위한 요령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