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태학적 맥락에서 본 가족,여러 환경이 영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현대사회에서의 영아들의 특징, 현대사회의 영아들을 이해하기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0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나에게 있어서 어린시절 영향을 미쳤던 환경적 요인은 무엇일까?
2.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서 환경적 입장과 그 예
3. 영유아의 발달을 보는 나의 관점과 교사로서의 지도방법

본문내용

나에게 있어서 어린시절 영향을 미쳤던 환경적 요인은 무엇일까?
환경적 요인으로는 지금은 관두셨지만 부모님이 서점을 운영 하셨다. 그래서 어렸을 때부터 나는 책에 둘려 살았었다. 지금도 책 읽는 것 무척 좋아하는데, 아마도 어렸을 때부터 책을 보던 습관이 아닌가 싶다.
이렇게 유전적 요인이든, 환경적 요인이든 사람은 이런 것에서 못 벗어나는 것 같다.
인간 연구에서 끊임없는 논쟁의 대상이 되어 온 쟁점 가운데 하나는 생물학적인 유전과 사회문화적인 환경의 구실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이다. 인간형성에 있어서 유전과 환경적 요인 중 어떤 것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것으로 이것은 흔히 ‘본성(本性)이냐 양육(養育)이냐’의 논쟁을 말한다. 이에 대한 대답은 사실 그리 간단한 것이 아니다. 단적으로 두 가지 요인이 모두 중요하다고 할 수 밖에 없다.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인종, 성, 피부색 등 여러 가지 육체적 특성을 이미 지니고 있어서 아무리 환경이 바뀌어도 달라지지 않는 것들이 있다. 그런가 하면 단순히 생물학적인 천성 말고도 어떤 기질 같은 것 또한 타고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서 환경적 입장과 그 예
양육, 학습, 경험 강조 → 환경의 영향력
얼마전 텔레비전에서 어린 아기들에게 읽기를 가르치는 프로그램 광고를 본 적이 있다.
말도 제대로 못하는 한 두 살 난 아이들인데 놀랍게도 부모가 보여주는 단어들을 술술 읽고 있었다.천재 아이들만 데려다 놓은 것인지 아니면 엄청난 연습을 시킨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어쨌든 그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어느 아기든지 그렇게 글을 읽을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