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디어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10.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접할 수 없는 것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
(1) 불량국가 북한의 사회
(2) 군 생활 들여다보기
(3) 정리
2. 현실을 고발하여 사회적 문제를 인식
(1) 노래를 통한 사회의 부조리 표출
(2) 부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사회를 비판한 영화 ‘도가니’
(3) 정리
3. 우리의 지난 역사와 아픔을 알려주는 수단
(1) 잊혀서는 안 될 한국의 아픔- 삼풍백화점을 소재로 한 여러 미디어
(2) ‘화려한 휴가’를 통해 바라본 우리의 지난 역사
(3) 정리
4. 공감의 시대
(1) 이별하면 모든 노래가사가 내 이야기
(2) 어머님들의 공감을 일으키는 TV Show!
(3) 정리
5. 의사소통의 역할
(1) 잃어버린 친구를 찾아요 카카오톡!
(2) 모든 뉴스는 페이스북으로 부터!
(3) 정리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정보화 시대라고 불리는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의 위상은 실로 높아지고 있다. 현재 미디어가 없는 시대를 생각한다면 아찔할 정도로 미디어는 우리 생활과 많은 부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러한 미디어는 현 시대상황을 반영하여 교훈과 일침을 주고 우리의 역사를 되돌아 볼 수 있도록 하며 새로운 정보를 제공 하는 등 우리에게 중요한 매개체가 되고 있다. 나는 본론을 통해 문화와 미디어의 상호관계성과 그에 따른 영향, 그리고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려 한다.

II 본론
1. 접할 수 없는 것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
(1) 불량국가 북한의 사회

우리나라는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써, 현재 북한과는 공식적인 교류 없이는 교류할 수 없는 상태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 우리가 북한사회의 실태를 알 수 있고 그들의 상황을 접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미디어를 통한 방법이 아닐까 싶다. 나는 고등학생 때 ‘천국의 국경을 넘다’라는 북한주민의 탈북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다. 이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탈북의 과정을 실감나게 볼 수 있었고 탈북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북한의 실태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크로싱’이라는 영화 또한 고등학생 때 접해본 것인데, 이 영화는 북한 실태를 고발하듯 북한의 참혹한 현실을 드라마화한 것이다. 나는 이 영화를 통해 불량국가 북한을 바라봄으로써 내가 한국에 살고 있다는 것에 매우 감사함을 느꼈다. ‘천국의 국경을 넘다’라는 프로그램은 유투브에도 올라오고, 책으로 출판 되는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접해볼 수 있는데,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우리는 작자가 말하는 메시지를 전달 받을 수 있다.
(2) 군 생활 들여다보기
현재 방영중인 ‘진짜 사나이’는 실제 연예인들이 입대를 하여 각기 다른 성격과 개성을 지닌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타인과 공존하는 법을 배우는 군대에서 병사들과 생활하는 장면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