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구조론 1차과제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6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What is a city (how is it defined?). Why does the government tries to distinguish the city area from the rural area by boundaries?
2. List and explain about the theories explaining about evolution and/or spatial development pattern of traditional industrial cities.
3. Among the theories explaining spatial form and/or spatial development of modern cities, explain about following approaches: neo-classical approach and neo-Marxist approach. How they explain the modern cities? What are the criticism about the theories?

본문내용

1. What is a city (how is it defined?). Why does the government tries to distinguish the city area from the rural area by boundaries?

도시의 본질에 대한 전통적인 정의를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도시는 먼저 인구 및 직업의 구성에서 주로 제조업과 판매업에 종사하는 사람과 지식인과 전문인들로 구성되며, 규모와 인구밀도 측면에서 농촌보다 상대적으로 크다. 또한 도시는 주민의 구성에 있어서 이질적인 집단의 성격이 강하고 주민간의 상호접촉은 빈번하고 광범위하지만 일시적이고 간접적인 특징이 있으며 인구의 유동성은 농촌에 비해 높은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도시를 정의하는 다양한 특징들은 분명히 도시만이 갖는 독특한 특징으로 보인다. 하지만 사실 이 특징들은 전혀 독특하지 않다. 위와 같은 구분은 도시와 다른 지역을 비교했을 때 도시가 보이는 특징적인 면들의 수치를 나타낼 뿐 도시가 가지는 본질적 차이는 말해주지 않는다. ‘빈곤’을 예로 들어보자. 빈곤은 주로 도심지역이 가지는 특징으로 생각되지만 농촌지역에서도 역시 찾아볼 수 있는 현상이다. 다시 말해 빈곤이 농촌에 비해 도심에서 심각할지는 모르나 빈곤의 유무로 농촌과 도시를 분명하게 구분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도시정의의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도시를 다른 지역들과 구분하는 것은 나름의 의의를 갖는다. 먼저는 사회적, 학술적 연구의 편의를 위해서 필요하다. 도시는 본질적으로 농촌지역과 구분할 수 없을진 모르지만 여러 면에서 농촌과는 다른 특징을 갖는다. 이런 도시지역을 개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그 연구의 분명한 경계(boundary)가 필요하다. 도시지역의 명확한 구분도 없이 연구를 시작한다면 그 연구는 연구를 시작하기도 전에 좌초되고 말 것이다.

참고 자료

주종원, 도시구조론 (東明社, 1998)
대한국토 도시계획학회, 도시계획론 개정5판 (보성각, 2013)
Tim Hall, Urban Geography (Routledge,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