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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성 운동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0.0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등속성 운동이란
2. 등속성 운동을 하는 방법
3. 등속성 운동을 함으로써 우리가 알 수 있는 것
4. 등속성 운동시 금기사항

본문내용

1. 등속성 운동이란
1) 가해지는 힘과는 상관없이 미리 정해진 각속도로 움직이는 운동이다.
2) 운동방법
등속성 운동기구는 각속도를 다양하게 정해줄 수 있으므로 운동을 시행할 때 각속도의 선택이 중요하다. 한가지 각속도로 운동해서 얻어지는 힘이 다른 각속도의 운동으로 전이 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으나, 대체로 높은 각속도의 운동으로 얻은 힘은 낮은 각속도의 운동으로 전이가 되지만 낮은 각속도의 운동으로 얻은 힘은 높은 각속도의 운동으로 전이가 되지 않는다는 생각에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힘과 속도의 관계에 따르면 속도가 낮을 때 더 강한 힘이 발생되므로 근력강화를 위해서는 느린 각속도로 운동하고, 높은 속도의 활동을 위해 운동 할 때에는 빠른 각속도로 운동하여야 한다, 5~7회의 반복을 한 세트로 하여 한 세션 당 3세트 정도 실시하도록 한다. 이 때 명심할 것은 모든 근육 단위를 최대한 동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한, 최고의 근력으로 운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장점과 단점
등속성 운동의 장점은 관절의 운동범위 처음부터 끝까지 최대한의 저항(근력 증가를 우한자극)을 가할 수 있으며, 역기 같은 자유중량이 없으므로 안전하다는 것이다. 또한 편심성 수축이 없으므로 근육통이 거의 없으며, 무게나 기구를 바꾸지 않으므로 시간의 낭비도 적고 운동하는 동안 근육에서 발생되는 힘을 그래프로 출력 시키게 되므로 운동을 분석할 수 있고, 운동하는 사람에게 피드백을 줄 수 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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