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 쓰기 평가의 체제의 이해 - 평가 내용(평가 내용 설정 범주, 평가 내용의 특성), 평가 방법(평가 도구, 평가 상활별 평가 내용과 방법)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평가 내용
(1) 평가 내용 설정 범주
(2) 평가 내용의 특성
1) 분절적 목표
2) 통합적 목표
3) 실제적 목표

2. 평가 방법
(1) 평가 도구
(2) 평가 상황별 평가 내용과 방법
1) 수업 상황
2) 독립적인 평가 상황

본문내용

1. 평가 내용

(1) 평가 내용 설정 범주
쓰기 평가 관련 요인에 대한 검토에서, 쓰기 능력을 평가 내용으로 설정하는 데에는 두 가지 차원을 고려해야 함을 말한 바 있다. 한 가지는 쓰기 능력을 분절해서 평가할 것인가 통합적으로 평가할 것인가 하는 평가 내용 단위의 차원이며, 다른 하나는 인위적인 상황에서의 쓰기 능력을 평가할 것인가 실제적인 상황에서의 쓰기 능력을 평가할 것인가 하는 평가 대상 능력의 질적인 차원이다.
여기에서 인위적 상황, 다시 말해, 학습을 강화하거나 조장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쓰기 과제를 제공하는 경우, 학습 요소의 발견이나 학습 여부의 확인을 위해 분절적 능력과 통합적 능력의 평가가 모두 필요하다. 반면, 실제적 상황의 경우, 그 상황의 특성상 항상 문제 발견에서 해결에 이르기까지 쓰기에 관련되는 모든 능력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통합적 능력의 평가가 자연스러운 반면, 분절적 능력은 본질적으로 인위적으로 설정된 능력이기 때문에 실제 상황과 인위적 상황에서 굳이 각각 구별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평가의 내용은 인위적 상황에서의 분절적 쓰기 능력과 통합적 쓰기 능력, 그리고 실제적 상황에서의 통합적 쓰기 능력의 세 가지로 설정할 수 있다. 이것을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중 략>

수업 상황에서의 평가는 수업의 과정에서 발견되는 평가의 필요성에 따라 수행되는데, 수업 시간에 다루는 학습 목표 및 교수·학습 활동의 특성에 따라 주요한 평가의 내용과 방법이 결정된다.
① 학습 부진의 원인을 발견하고 치유해야 할 때는 분절적 목표로 평가한다. 평가 항목은, 현행 교육과정의 경우, 국어과 쓰기 영역의 지도 내용 곧 학습 목표가 대부분 기능(skills)을 중심으로 분절적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 목표 자체가 곧 분절적 평가의 평가 항목이 된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 그 학습 목표를 더욱 세분한 평가 항목도 설정할 수 있다. 과정, 결과, 초인지 자료를 모두 활용할 수 있으며, 이 중에서도 과정 자료를 다른 평가 상황에서보다 많이 활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