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서신학] 글로벌 시대의 성서신학 - 과거 성서학에 대한 역사적 개관과 성찰, 상황적 성서해석을 위한 시도, 글로벌 시대의 성서신학의 방향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50원 (30%↓) 1,5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I. 과거 성서학에 대한 역사적 개관과 성찰
1. 개관
2. 성찰

Ⅱ. 상황적 성서해석을 위한 몇몇 시도

Ⅲ. 글로벌 시대의 성서신학의 방향
1. 세계화 시대의 성서신학
2. 지역화 시대의 성서신학

Ⅳ. 결론

본문내용

I. 과거 성서학에 대한 역사적 개관과 성찰

1. 개관
1785년 가블러(Gabler)가 알트도르프(Altdorf) 대학 교수 취임 강연에서 성서신학과 교의학의 적절한 구분을 주장한 이래 성서신학은 오랜 연구사를 이어가고 있다. 가블러는 역사적 배경을 가진 성서신학과 체계적 주제를 가진 교의학을 구별하여 성서본문이 신학적 사유를 통해 이미 구축된 교의적 체계를 뒷받침하는 증거본문으로 읽히는 것을 거부하였다. 그런 그는 일차적으로 먼저 구약성서 종교의 발달사에 관심을 기울였다.
성서신학의 여명기인 19세기에는 많은 성서신학자들이 다양한 족적을 남겼는데 대표적인 인물로 벨하우젠(Wellhausen)을 들 수 있다. 그는 한 시대를 마감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시대를 연 학자로 평가받는다. 그는 성서본문에 대한 기존의 여러 가설들(단편사설, 보충가설, 그라프가설 등)의 토대 위에서 소위 ‘벨하우젠 가설’로 통용되는 가설을 주장하였는데, 그의 일차적 관심은 본문(주로 오경의 본문)을 자료(source)별로 분류하고, 각각의 자료에 연대를 부여하여 재구성하는 것이었다. 그에게 있어 자료에 대한 연대부여(dating sources)는 본문자료를 이스라엘 역사의 어느 특정시기와 연결짓는 것이었다. 그 결과 J, E, P와 같은 자료군(群)의 존재와 그 자료들의 시기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전개되었다.
벨하우젠 이후 성서신학은 역사비평적 접근을 통해 발전하였으며, 점차 문헌비평, 편집비평, 전승비평, 양식비평 등 다양한 접근방법들로 분화되었다. 한편 1940년 후반에서 1950년대에는 소위 ‘학파(school)’라 할 수 있는 연구경향이 형성되었는데, 올브라이트 학파(Albright School), 알트-노트학파(Alt-Noth School), 신화와 제의학파(Myth and Ritual School) 등이 그것이다. 올브라이트 학파는 북미학자들이, 알트-노트 학파는 독일학자들이, 신화와 제의학파는 영국과 스칸디나비아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형성되었다. 이들 사이에는 분명한 학적 차이점들이 존재하나 성서분문의 배후를 밝히려는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에서 연구사적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