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리세공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05 | 최종수정일 2014.12.1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실험목적
Ⅱ. 원리
Ⅲ. 실험기구 및 시약
Ⅳ. 실험절차
Ⅴ. 실험결과
Ⅵ. 고찰
Ⅶ.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험목적
유리세공을 위한 기본실험으로써 유리관 자르기, 끝 무디게 하기, 굽히기, 봉하기 등을 연습해보고 녹는점 측정 실험에 필요한 모세관을 만든다. 화학 실험을 할 때, 유리세공(glass working)을 하여 실험장치를 꾸미는 경우가 많으므로 숙련되게 훈련한다.
Ⅱ. 원리
1) 유리란 고체처럼 보이는 물질을 말한다. 하지만 과냉각 된 액체이다.
→ 유리는 모래가 녹았다가 굳어진 것이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유리는 규사(모래), 소다, 석회 등의 혼합물을 일종의 용광로에서 펄펄 끓여서 녹였다가 순간적으로 냉각시켜 만든 물질이다. 이때, 유리는 순간적으로 냉각시켜 굳긴 했지만 녹았을 때의 분자 결합을 하고 있다. 즉, 액체 상태의 분자구조를 한 채 굳어 버린 것이다. 이것을 좀 더 전문적으로 말하면 ‘과냉각 된 액체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중 략>

1) 유리관 자르기
① 줄칼로 유리관을 세게 한번 긁어 흠을 낸다.
② 흠의 반대쪽 양편에 엄지손가락을 대고 유리관을 양쪽으로 잡아당기면서 엄지손가락으로 흠이 있는 부분을 조금 바깥쪽으로 밀면 유리관이 끊어진다.
2) 끝을 무디게 하기
끊어진 유리관은 아주 날카롭기 때문에 그 끝을 사포로 문지른 후 불꽃에 넣고 돌려서 끝을 무디게 한다.
※ 너무 오래 가열하면 끝이 막히게 되므로 주의한다.
3) 유리관을 가늘게 뽑기
① 길이20㎝가량되는 유리관을 가볍게 수평이 되도록 잡고 유리관 가운데 부분을 불꽃 속에서 천천히 돌리면서 가열하되 유리관이 비틀리거나 구부려져서는 안 된다.

참고 자료

표준일반화학실험 제5판, 천문각, 24-31p
분석화학실험, 방승로 외2명, 동화기술, 87-91p
http://www. hyundaiglass.co.kr/glass/04.htm
http://www.scienet.co.kr/lm/lm4.htm
http://www.hanqmall.com/cgi-bin/ksiic.storefront/1267069853/Catalog/1009
http://www.yuri04.co.kr/glass.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