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 원리를 적용한 사례분석(이론의 적용예시 창작)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10.0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 원리를 적용한 사례분석(이론의 적용예시 창작),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예시

목차

1. 사례
2. 분석

본문내용

[ 사례 ]
초등학교 3학년 과학시간, 선생님께서는 검은 상자를 들고 오셨다. 학생들은 일제히 선생님이 들고 온 상자에 관심을 집중하였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검은 상자를 보여주며 말씀하셨다. “이 검은 상자가 우주고, 안에 동그란 공 두 개가 해와 지구예요. 이번 시간에는 낮과 밤이 왜 생기는지를 지구의 자전과 연결해서 배울 거예요. 이것을 배우고 나면 미국이나 다른 먼 나라에 사는 친구에게 언제 연락을 해야 할지도 알 수 있을 거예요.”
선생님은 다양한 수준을 가진 학생 6명을 한 모둠으로 구성한 후 지구본과 램프를 나눠주고, 오늘 할 실험을 알려주었다(램프는 켜서 한자리에 고정시키고, 지구본에는 한국의 위치에 사람스티커를 붙이고는 천천히 돌리면서, 한국에 언제 빛이 비치는지에 대한 실험). 아이들의 실험이 끝난 후, 선생님은 실험과 관련된 질문을 던졌는데 준석이가 적극적으로 대답하였다. “(쌤)사람 스티커가 붙여진 한국은 항상 빛이 비치나요?”→ “(준석)아니요! 한국 쪽에 빛이 없을 때도 있어요. 한국이 램프의 반대쪽에 있을 때는 어두운데요?”

<중 략>

[분석]
선생님은 과학시간에 검은 상자를 들고 오자, 학생들은 일제히 상자에 관심을 집중하였다. 교사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물리적 도구를 가져옴으로써, 학생들의 관심을 수업으로 집중시켰다. 이어서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이것을 배우고 나면 미국이나 다른 먼 나라에 사는 친구에게 언제 연락을 해야 할지 알 수 있을 거예요." 이 말은 학생으로 하여금 학습할 내용의 직접적 가치(삶 속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발견하도록 하여, 능동적인 학습수행을 유도한다. 이는 지시적 수업에서 제안하는 효과적인 교수방법 중 하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