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유럽형성~로마공화정 요약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4.10.0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유럽
2. 고대 문명
3. 에게문명
4. 폴리스
5. 아테네
6. 스파르타
7. 로마

본문내용

유럽
유럽은 지리적, 문화적, 정치적 등 여러 의미를 지니고 있는 관념적인 개념이다.
'Europe' 유럽의 어원은 메소포타미아 사람들이 ‘서쪽의 땅, 혹은 해가 지는 곳’을 가리키는 ‘에레브(ereb)’라는 말에서 유래 했다.
또한 그리스 신화 중 에우로페에 관련된 신화에서 비롯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리스 신화에서 에우로페는 페니키아의 왕녀로 등장한다. 제우스가 흰 소로 변하여
페니키아의 공주 에우로페를 납치한 뒤 크레타섬으로 데려가 아들 하나를 낳게 되는데
그가 장차 미노스이 왕이 된다.
제우스가 에우로페를 납치 했다는 것은 이미 고도로 발달된 중동의 문화와 문자가 여전히 야망상태에 있었던 그리스로 전달되었다는 사실을 신화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유럽의 지리적 경계는 대략 대서양에서 우랄산맥으로 현재의 EU회원국의 지리와는 다르다. 북쪽은 북극, 남쪽은 지중해, 서쪽은 대서양으로 경계가 분명하지만, 동쪽은 명확한 경계가 없다.

유럽의 언어는 다양하다. 하지만, 유럽역사에서 특정계층의 한 개의 언어가 주요 교류 수단으로 인정되고 보편적으로 사용된 적은 여러 차례 있었다. 로마 제국에는 그리스어, 중세에는 라틴어, 18세기 계몽사상 시기에는 프랑스어가 보편적인 언어로 사용되었다.

<중 략>

로마
로마는 일종의 폴리스에서 시작되었고 왕정, 공화정, 제국을 거친다.
로마는 그리스 문화와 라틴문화가 융합하여 유럽의 고전적 문화를 창조한다.
로마인의 전설에 의하면 로마 건국 시조는 트로이 왕자 에니아스로 그의 후손인 로물루스와 레무스에 의해 로마시가 건설되었다고 한다. 전설상의 왕 중에서 제 5대와 제7대의 왕명이 에트루리아계통이라는 점은 기원전 6세기에 로마가 에트루리아의 지배를 받게 된 사실과 부합한다.

로마 공화정
왕정의 1인 폭압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해 로마인들이 왕을 추방하여 공화정을 수립한다.
로마의 공화정은 소수 귀족, 원로원에 의해 통치되는 귀족정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귀족과 평민의 엄격한 구분이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