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관계를 통한 결혼에 대한 나의 가치관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10.05 | 최종수정일 2017.05.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가족관계에 대해 저희 가족을 대입해서 평가 분석했고
그에 대해 결혼에 대한 나의 가치관을 얘기했습니다

목차

I. 서론
1. 결혼의 목적

II. 본론
1. 결혼의 정의
2. 가족들의 인적사항과 특징 및 본인과의 관계
3. 가족관계에 대한 평가와 분석

III. 결론
1. 가족관계를 통한 결혼에 대한 나의 가치관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결혼의 목적
결혼과 가족의 이해라는 책을 보면 결혼의 목적 즉 필요성을 다섯가지로 나누고 있는데 그 다섯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결혼은 하나의 창조예술이다. 참사랑은 감정이 아니고 의지이기 때문이다. 결혼은 기대만 있으면 당연히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그 기대대로 예술작품을 만들어가기 위해 못 견디고 외롭고 고통스러운 날들을 견뎌가면서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마침내 완성하게 되는 미술작품 혹은 예술작품이라는 것이다. 결혼을 통하여 인생의 창조적 과제 앞에 설 수 있다는것이다.

두 번째, 결혼은 인간관계의 꽃이다. 이 세상의 수없는 인간관계 중에서 가장 활짝 꽃피울 수 있는 인간관계의 대상이 곧 배우자와의 관계다. 가장 깊은 사랑을 나눌 수 있고 가장 완전한 경험을 나눌 수 있고 자유롭고 편안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인간관계가 결혼을 통해 이뤄지는 남녀 간의 만남이다. 어떠한 관계에서도 경험 할 수 없는 자유로움과 당당함 및 편안함, 그리고 육체적, 정신적, 실존적 용납의 가장 깊은 사랑의 경험이 바로 부부간의 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인 것이다.

세 번째, 결혼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결혼하기 전 인간은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느끼고 보는 대로 행동하는 어느 정도 주관적 견해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러나 자신이 스스로 누군가와 더불어 살아야 하고 그를 사랑하는 경험과 그에게서 사랑을 얻고 유지하기 위해서 스스로 자신을 열게 되는 것이 곧 결혼 관계이다. 두 눈 중에 한 눈을 가리고도 세상을 볼 수 있으나 두 눈을 가지고 한 가지 사물을 바라볼 때 그 사물의 거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것처럼 세상은 보이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이 중요하다.
즉 결혼을 통해 서로의 능력을 활용할 수 있고 세상 속에서 합리적인 삶을 가능하게 한다.

네 번째, 결혼은 인간의 본능적인 욕망, 성적 욕망을 인간적으로 손상시키지 않고 가장 품위 있게 만족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정 현숙, 유 계숙, 최 연실 「결혼학」 p.226~228 (신정출판사)
이 경덕, 김 경신, 문 혜숙, 송 현애, 김 일명 공저 「결혼과 가족의 이해」 p.134~137 (신정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